2024-04-23 17:30 (화)
탐사보도 세븐 태양광, 왜 빛을 잃어가나
탐사보도 세븐 태양광, 왜 빛을 잃어가나
  • 최선은
  • 승인 2019.11.22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TV조선 탐사보도 세븐
사진= TV조선 탐사보도 세븐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오늘(22일) 밤 10시 방송되는 TV CHOSUN <탐사보도 세븐>에서는 각종 의혹으로 얼룩진 '친환경 에너지' 태양광 사업의 민낯을 낱낱이 공개한다.

 

'탈원전'을 외치며 출범한 문재인 정부. 2017년 11월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풍력, 태양광 발전 등 재생에너지 비중을 20%까지 높이겠다는 것이다. 문 정부는 2018년부터 올해 6월까지 재생에너지 발전에 6조 5693억 원을 쏟아부었다. 특히 정부가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는 태양광 사업은 재생에너지 사업의 대표적 사업으로 부각됐다. 정부의 지원금을 노린 태양광 업체들은 20년간 연 10%가 넘는 수익률을 미끼로 주부, 은퇴자, 농어민 등을 끌어들이고 있다. 새로운 형태의 연금이라는 입소문이 나면서 너도나도 태양광 사업에 투자했다. 

 

하지만 영세 사업자들이 난립하고 각종 사기사건이 벌어지면서 피해자가 속출하는 상황이다. 운동권 출신 친여인사들의 특혜 의혹까지 드러나면서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태양광 복마전'을 놓고 여야간 난타전까지 벌어졌다. 또 친환경이란 말이 무색하게 자연환경도 무분별하게 파괴되고 있다. 제작진은 전국 곳곳을 돌아다니며 빛을 잃어가는 태양광 사업의 실태를 카메라에 담았다. 

 

태양광 사업인가 사기인가!

 

2년 전, A 업체와 태양광 발전소를 짓기로 계약한 한 박지원 씨(가명). 발전소가 들어온다던 땅은 여전히 텅 비어있다. 핑계를 대며 시간을 끌던 업체가 사업을 추진할 생각도 능력도 없단 걸 깨닫고 업체를 고소한 박 씨. 안락한 노후를 꿈꾸며 대출까지 받아 마련한 약 2억 원의 계약금을 날릴 위기에 처했다. 제작진이 파악한 비슷한 처지의 투자자만도 30명 이상. 제작진이 직접 한 업체를 찾아가 상담을 받으며 태양광 업체들의 실체를 추적해봤다.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친여인사 특혜 의혹!

 

친여인사들의 특혜 의혹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특혜 의혹 정점엔 전 열린우리당 청년위원장 출신 '운동권 대부' 허인회 씨의 녹색드림협동조합이 있다. 이 조합은 특혜 의혹에 더해 허 씨 소유 회사에 불법 하도급을 준 혐의로 정부와 서울시 사업에서 퇴출됐다. 하지만 허 씨는 여전히 태양광 사업을 강행하면서 피해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제작진이 피해자들과 녹색드림 전 직원을 직접 만나 녹색드림의 충격적인 실태를 파헤친다.

 

‘친환경 에너지’ 태양광의 두 얼굴, 무분별한 난개발!

 

아픈 남편의 요양을 위해 경기도 가평으로 내려온 한 주민. 느닷없는 폭발음에 깜짝 놀란다. 소리가 난 곳은 다름 아닌 집과 맞닿은 산. 코앞에서 이뤄지는 태양광 공사에 마을 주민들의 목소리는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녹지가 사라지고 있는 건 이곳만이 아니다. 전국 곳곳에 친환경이란 명목 하에 무차별적으로 난개발이 진행 중이다. 태양광 난개발에 몸살을 앓고 있는 지역들을 집중 조명해본다.

sechoi@special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