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10 (금)
TV쇼 진품명품, 김구 선생에게 ‘특별한 글씨’를 선물 받은 ‘그’는 누구일까?
TV쇼 진품명품, 김구 선생에게 ‘특별한 글씨’를 선물 받은 ‘그’는 누구일까?
  • 최선은
  • 승인 2019.12.0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KBS 1TV 'TV쇼 진품명품'
사진= KBS 1TV 'TV쇼 진품명품'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오는 12월 8일(일) 오전 11시 방송되는 KBS 1TV 'TV쇼 진품명품'에서는 순박한 매력의 의뢰품 세 점이 소개된다.

 

1995년에 첫 방송 된 ‘TV쇼 진품명품’은 세월 속에 묻혀있던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이다.

 

■ 의뢰품 1. 소정 변관식 <계각음추>

 

첫 번째 의뢰품은 가로로 긴 그림 한 점. 따뜻한 시골 풍경을 그대로 녹여낸 이 그림은 조선 시대 산수화가 소정 변관식의 작품이다. 독특하고 뚜렷한 그림 화법으로 그만의 작품을 만들어내던 소정 변관식은 우리나라 근대 6대가 중 산수화의 일인자로 불리기도 한다. 소정의 그림은 그림 속 인물의 어색한 행동이 특징인데, 이 행동은 소정 그림의 진품 여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키포인트. 과연 이것은 무엇일지 8일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의뢰품 2. 남자 머리 치장구

 

두 번째 의뢰품은 크기도 모양도 각각인 민속품이 등장한다. 그러나 쇼감정단으로 출연한 성우 김기현은 사극 출연 경험을 살려 단번에 알아차렸다는데.

 

의뢰품의 정체는 바로 조선 시대 남자들의 머리 치장구! 당시 사회상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남자의 비녀인 동곳부터 상투관까지, 한 짝을 맞추어 모으는 것이 어렵다는 평을 받았다. 그만큼 진품명품에서 공개되는 이번 의뢰품의 가치는 매우 크다.

 

각각의 용도와 재질, 그리고 쇼감정단의 놀라움을 자아낸 추정 감정가까지 알아본다.

 

■ 의뢰품 3. 김구 선생 휘호

 

마지막으로 등장한 의뢰품은 독특한 글씨 한 점. 이 글씨의 주인공은 독립운동가인 백범 김구 선생이다. 마치 그림인 듯, 글씨인 듯 한 번에 알아내기 어려운 글씨. 쇼감정단으로 출연한 성우 김기현, 가수 윤수현, 개그맨 홍인규가 글자를 해석하기 위해 수많은 추측을 내놓는데- 그 중 과연 정답이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바이다. 글씨의 뜻과 함께 이 글씨를 선물 받은 사람도 범상치 않은 인물인데. 그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

 

우리 고미술의 가치를 알아보는 <TV쇼 진품명품>은 이번 주 일요일 오전 11시 KBS1TV에서 방영된다. 

sechoi@special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