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50 (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 중도포기자보다 가족의 지원 적극적… 학부모 정보 제공·설득 통한 훈련참여 촉진 유도 필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 중도포기자보다 가족의 지원 적극적… 학부모 정보 제공·설득 통한 훈련참여 촉진 유도 필요”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0.01.28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진욱 기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은 1월 28일(화) ‘KRIVET Issue Brief’ 제177호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와 중단자 간의 차이 비교’를 발표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표에 따르면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이수자와 중단자 간의 차이 분석 결과, 학력이 높을수록, 진로포부가 강할수록, 경력몰입도가 높을수록 훈련과정을 이수할 가능성이 높으며, 가족의 지원 역시 적극적일수록 훈련과정을 이수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사전경험에 따라서는 이수자의 직무와 본인의 적합도 및 일학습병행 사업이해도가 중단자보다 각각 0.37점, 0.33점 높았으며, 학습경험에 따라서는 훈련시설 및 내용 만족도, 직무 만족도, 사회적 시각에서 각각 0.46점, 0.44점, 0.40점 높았다.

 

기업특성에 따라서는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기업의 사회적 명성과 미래 가능성이 높을수록, 사업특성에 따라서는 급여가 높을수록 훈련과정을 이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개인의 진로포부 및 경력몰입 등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으며, 훈련과정 중 학부모 대상의 정보 제공, 학부모 설득을 통한 훈련참여 촉진 유도 등이 필요하다. 또한 일학습병행 훈련 기업 선정 시 학습근로자가 원하는 기업을 사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jinuk@special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