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10 (금)
생활 속 면역력 높이는 방법과 음식 선택 팁
생활 속 면역력 높이는 방법과 음식 선택 팁
  •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8.1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력은 인체 내에서 외부 물질에 대항해 병원균을 죽이거나 무력화하는 힘이다. 때문에 요즘같이 전염성 바이러스가 유행일 때에는 면역력 관리가 중요하다.

대표적인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운동이다.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체온이 높아져 면역 기능을 하는 세포가 증가한다. 때문에 면역력이 강화돼 체내에 침투하는 바이러스, 세균 등에 더욱 방어할 수 있다.

2016년 미국의학협회 학술지 ‘JAMA내과학(JAMA Internal Medicine)’에 따르면, 꾸준한 운동을 한 사람의 암 발병 위험도가 간암 27%, 폐암 26% 등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삼을 섭취하는 것도 면역력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홍삼은 국내외 연구를 통해서 면역력 증진에 대한 효과가 인정된 식품으로, 강원대학교 연구팀이 면역체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B, T 임파구를 실험 쥐에게서 분리해 홍삼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임파구가 2.5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면역력 높이는 음식인 홍삼은 발효 홍삼으로 섭취하면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홍삼 효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사포닌 성분은 미생물과 효소 등으로 발효하면 컴파운드K라는 최종 분해물질로 변화하는데, 이러한 컴파운드K를 섭취하면 사포닌을 먹을 때보다 흡수율이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홍삼 제품을 먹을 땐 발효홍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만 시판 발효홍삼 제품을 고를 땐 컴파운드K 함량이 제대로 표시된 제품을 먹는 것을 추천한다. 컴파운드K 수치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 발효 홍삼의 효능을 신뢰하기 어려우므로 컴파운드K 수치가 정확하게 표기된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시판 발효홍삼 가운데 컴파운드K 함량이 정확히 기재돼 있는 제품은 ‘참다한’, ‘더작’, ‘아트라움’ 등 몇몇 브랜드에서 선보이고 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각종 질병에 걸릴 수 있어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실천해야 한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인 홍삼을 먹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좋은 홍삼 제품을 고르기 위해선 발효홍삼을 먹는 것이 좋으며 컴파운드K 함량이 정확하게 표시돼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스페셜타임스 강현구 기자]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