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20:00 (화)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후보지 2차 공모…전국으로 확대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후보지 2차 공모…전국으로 확대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1.09.01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개념도(예시).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개념도(예시).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국토교통부는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2차 후보지 공모를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이 지역은 신축·노후 건축물이 섞여 있어 대규모 정비가 어려운 저층 주거지역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지정하는 곳으로 ‘3080+ 주택 공급대책’을 통해 도입됐다.

 

국토부는 앞서 올해 초 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를 대상으로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선도사업 후보지 1차 공모를 진행해 지자체로부터 제안 받은 55곳 중 약 1만 7000가구 규모의 주택공급이 가능한 20곳의 후보지를 선정한 바 있다.

 

이번 2차 공모에서는 대상 지역을 수도권과 5대 광역시에서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다.

 

관리지역 지정을 위해서는 행정계획의 성격을 갖는 소규모주택정비 관리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점을 감안, 신청 주체는 시·군·구청 등 기초지자체로 한정했다.

 

기초지자체는 관리지역에 해당하는 구역을 설정한 후 소규모주택정비 사업과 기반시설 설치에 관한 계획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선도사업 후보지로 선정되면 국토부와 공공기관(한국부동산원·LH)이 관리계획 수립 과정에 정비사업 컨설팅, 광역지자체 협의를 지원한다.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이후에는 별도 심사를 거쳐 최대 150억원의 기반시설 설치비용을 국가가 지원하게 된다.

 

한국부동산원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9월 1일부터 10월 8일까지 접수를 진행하며 서류·현장평가를 거쳐 오는 11월에 후보지를 선정, 발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공모 신청 사업지에 대해 대상 면적, 노후·불량건축물 비율 등 관리지역 지정 요건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검토하고 공공기관, 전문가, 지자체와 함께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정비사업의 필요성·실현가능성, 주민 수요, 지자체의 추진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구역 내 공공 주체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소규모주택 정비사업(거점사업)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관리지역의 지정 및 소규모정비 확산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안세희 국토부 주거재생과장은 “2차 공모에서 발굴될 전국 각지의 후보지도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우수한 선도모델로 정착할 수 있도록 사업여건 개선과 주민·관계기관 협의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