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40 (금)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기획 ‘임을 위한 노래’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기획 ‘임을 위한 노래’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0.05.1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기획 ‘임을 위한 노래’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기획 ‘임을 위한 노래’

 

[스페셜타임스 정진욱 기자] 올해는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이다.

 

인생으로 보자면 40세, 불혹이다. '불혹'은 세상일에 정신을 빼앗겨 갈팡질팡하거나 판단을 흐리는 일이 없게 되었음을 뜻한다. 더이상 흔들림 없이 올바른 좌표를 찾아야 한다는 당부의 의미도 담겨있을 것이다. 

 

5.18 민주화운동 이후 우리 민주주의 역사의 현장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해 시민들의 힘을 모아준 노래가 있다. 바로 민주와 자유를 꿈꾸는 곳이면 어김없이 불리는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이다. 이 노래는 어떻게 우리의 가슴에 들어왔을까. 그리고 어떻게 시대와 세대, 지역을 넘어 오늘날까지 불리게 된 것일까. 

 

오는 18일에 방송되는 KBS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 기획 <임을 위한 노래>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민중가요인 ‘임을 위한 행진곡’을 작곡가 김형석과 가수 이은미의 해석으로 새롭게 조명해보고, 40주년을 맞은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짚어본다. 

 

임을 위한 행진곡의 탄생 

 

우리가 가려진 광주의 진실을 알려야 하지 않겠나, 그래서 노래를 만들어보자” -황석영 작가

 

‘임을 위한 행진곡’은 누구를 위한 노래였을까. 이 노래를 처음 만든 이는 누구이며, 어떻게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일까. 다큐멘터리는 ‘임을 위한 행진곡’의 원본 악보와 최초로 녹음된 카세트테이프를 찾아보고, 원곡의 작곡가인 김종률과 작사가인 소설가 황석영을 만났다. 두 사람이 전하는 원곡의 탄생 비화와 전국적 전파 과정에 대한 이야기는 엄혹했던 80년대를 생생하게 증언한다. 또한 ‘임을 위한 행진곡’ 탄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자 노래의 주인공인 시민군 대변인 윤상원 열사의 이야기도 담아낸다. 처절했던 10일간의 항쟁,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해 기꺼이 한 몸을 바친 뜨거웠던 청년의 삶이 노래에 녹아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이 노래의 힘

 

“이 노래는 투박하지만 날 것의 진정성이 있어요” -김형석 작곡가

 

5.18 이후로도 ‘임을 위한 행진곡’은 1987년 6월 항쟁, 2016년 촛불집회 등에서도 불리며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와 함께했다. 뿐만 아니라 홍콩시위현장을 비롯한 민주주의와 자유를 염원하는 아시아 국가 곳곳에서 불리고 있다. 시대와 공간을 초월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임을 위한 행진곡’. 이 노래가 가진 힘은 무엇일까? 

 

군부독재에 맞서 민주화투쟁에 나섰던 시민들, 80년대 말부터 지금까지 ‘임을 위한 행진곡’을 목 놓아 불렀던 민중가수, 멀리 홍콩의 시민 활동가까지. 다큐멘터리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라는 노래를 통해 시대와 세상과 호흡했던 이들의 목소리를 한데 모았다.

 

2020년, 임을 위한 행진곡을 다시 부르다

 

“정말 부담이 크지만 이 노래를 불러야겠다고 생각한 것, 그것은 역사적 진실을 기억해야한다는 거죠” -이은미 가수

 

시대를 관통해온 임을 위한 행진곡이 5.18 40주년을 맞아 새롭게 태어난다. 대한민국 명실상부 최고의 작곡가 김형석과 대체 불가능한 가창력으로 대중에게 사랑받는 가수 이은미가 협업한 ‘2020 임을 위한 행진곡’. 두 사람이 진심을 다해 녹음한 ‘2020 임을 위한 행진곡’은 원곡이 가진 힘에 치유와 평화의 메시지를 더해 색다른 분위기의 노래가 될 전망이다. 

 

2020 임을 위한 행진곡’은 각종 음원 사이트에 공개되며, 음원 수익 전액은 5.18 기념재단에 기부될 예정이다. 

 

‘김형석X이은미’ 표 ‘2020 임을 위한 행진곡’은 5월 18일(월) 오후 7시 40분 KBS1 5.18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기획 <임을 위한 노래> 방송을 통해 최초 공개된다.

 

한편, 김형석의 편곡과 이은미의 목소리로 다시 태어난 ‘2020 임을 위한 행진곡’은 KBS Documentary 채널에서 미리 들어볼 수 있다.

 

2020 임을 위한 행진곡 (김형석,이은미) 링크 : https://youtu.be/LTWyooVtKmQ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