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2:50 (토)
프로젝트슬립의 면역력 높이는 수면법은?..."잠만 잘 자도 건강"
프로젝트슬립의 면역력 높이는 수면법은?..."잠만 잘 자도 건강"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0.07.04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젝트슬립
프로젝트슬립

 

[스페셜타임스 정진욱 기자]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일상생활에서 면역력을 강화하는 방법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특히 중국 등세계 각국에서 대유행 이후 면역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수면의 질이 대폭 떨어졌다는 연구가 나와 수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수면은 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시에 면역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수면이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고 무조건 많이 자는 것이 정답은 아니다. 충분한 수면만큼이나 ‘수면의 질’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수면전문브랜드 프로젝트슬립이 3일 면역력을 높이는 수면법을 소개했다.

 

충분한 수면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잠’

 

코로나19 위기로 사람들의 수면의 질은 크게 떨어졌다. 중국 화중과학기술대가 지난 4월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후 실험 참가자의 18.2%가 수면의 질이 떨어졌다. 특히 젊은 사람들, 코로나19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 의료종사자들의 수면의 질이 대폭 낮아졌다.

 

‘서울시 매트리스’로 유명한 프로젝트슬립은 잠을 건강하게 자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 몸에 맞는 수면환경을 조성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라고 조언한다. 특히 ‘코로나 블루’ 때문에 밤까지 걱정이 된다면 침실을 잠만 잘 수 있는 곳으로 아늑하게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을 더 잘 자고 싶다면 내 체형과 취향을 파악해 새로운 수면용품을 구매해 보는 것이 좋다. 특히 침실의 주요공간인 매트리스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침실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 수 있다. 침대 매트리스는 열을 흡수하는 라텍스 매트리스나 딱딱한 스프링 매트리스보다는 혈액순환을 돕는 메모리폼 매트리스가 좋다.

 

매트리스를 빠른 시일 내 바꾸기 어렵다면 토퍼 매트리스 하나만으로도 수면의 질을 크게 개선할수 있다. 보통 고가의 매트리스는 스프링 위에 메모리폼 레이어를 얹는 형태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매트리스 토퍼가 고가 매트리스의 상층부 쿠션감을 구현하며 훨씬 편안한 숙면을 선사할 수 있다.

 

면역력 높이는 ‘건강한 수면 방법’은?

 

프로젝트슬립은 면역력과 수면의 질을 높이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수면법 세 가지를 소개했다. 첫 번째는 생체리듬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매일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고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특히 주말에도 평일과 같은 수면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는 활기찬 낮 시간을 보내며 잠자기 4~6시간 전에는 카페인이나 담배, 술을 멀리하는 것이다. 낮 동안 충분한 햇빛을 받고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하면 밤에 보다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다만 잠자기 4시간 이내에는 과도한 운동을 피해야 한다. 또 담배와 음주는 숙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특히 밤시간에는 멀리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수면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좋다. 대한수면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의 약 1/4 정도는 습관적인 코골이와 무호흡을 경험한다고 한다.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문제를 파악하고 기능성 침구를 써보자. 침실이 너무 밝다면 프로젝트슬립의 양면 수면안대를, 좀 더 포근하게 자고 싶다면 충분베개 등 기능성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열대야로 잠을 못 이룬다면 쿨 침대패드, 쿨 베개패드와 같은 시원한 제품이 도움이 된다.

 

잠을 잘 자는 것 만큼이나 건강관리에 신경쓰는 것도 중요하다. 미국 국립수면재단은 "충분한 수면은 감염과 염증을 표적으로 하는 단백질의 일종인 사이토카인을 많이 만들어 면역력을 강화한다"며 "물론 충분한 수면만큼이나 손을 깨끗하게 씻고 사회적 거리를 두는 등 다른 건강 전략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