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4:10 (토)
KBS, ‘뉴스9’에서 수어통역 제공
KBS, ‘뉴스9’에서 수어통역 제공
  • 정진욱 기자
  • 승인 2020.08.11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뉴스9’에서 수어통역 제공
KBS, ‘뉴스9’에서 수어통역 제공

 

KBS(사장 양승동)는 오는 9월 3일 ‘방송의 날’을 맞아 메인뉴스인 ‘뉴스9’에서도 앞으로 수어 통역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KBS는 그동안 주로 낮 뉴스 시간대와 각종 뉴스특보 등에 수어 통역을 제공해왔지만, 청각장애인 시청자를 위해 지상파 방송사 중 최초로 메인뉴스에서도 수어 통역을 제공하기로 했다. ‘뉴스9’은 KBS의 간판뉴스일 뿐 아니라 국내 뉴스 프로그램 가운데 부동의 시청률 1위를 기록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선제적인 수어 통역 제공은 장애인 권익 향상에 상징적인 의미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소수자 권익 보호’ 가치 구현 앞장서온 KBS   

 

KBS는 그동안 소수자 권익 보호를 공영방송 최우선 가치 중 하나로 삼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실제로, KBS는 1·2TV 통틀어 2020년 상반기 기준 전체 방송의 12.9% 가량에서 수어 통역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방송 분량의 5%를 수어방송으로 편성·제작하도록 한 장애인 방송접근권 고시의 의무 비율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특히, 1TV의 경우 2020년 상반기 기준 21.9%의 장애인 수어방송 비율을 기록했다. 연도별로 보아도 KBS 1·2TV 통틀어 2018년 6.3%, 2019년 8.9%에 이어 올해 상반기 4%포인트 오르는 등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KBS는 기상·재난·감염병 발생 및 남북 정상회담 등 주요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뉴스특보를 방송하면서 특정 시청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주간과 야간 시간대를 가리지 않고 수어 통역을 제공하고 있다.

 

■ KBS “장애인 방송접근 사각지대 최소화 노력”   

 

KBS는 그동안 청각장애인들의 방송 접근권 보장을 위해 노력해왔지만, TV화면의 제약성으로 인해 가장 중요한 정보를 압축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특징을 가진 메인뉴스에서는 수어 통역 제공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스마트 수어방송’ 서비스 확대와 수어 통역 수상기 개발 등 기술적 발전 상황에 맞춰 장애인 권익 향상을 위한 점진적인 서비스 확대를 고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다만, 국가 인권위원회가 지난 5월 청각장애인 시청자의 방송 접근권 보장을 위해 지상파 3사 메인뉴스에서 수어통역을 제공하도록 권고한 데 따라 KBS는 내부 논의를 거듭한 끝에 이번과 같이 전향적 결정을 내리게 됐다. 인권위 권고는 법적 구속력이 없지만, 외부 여건에 맞춰 점진적으로 개선한다는 발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청층을 아우르는 공영방송사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내린 결정이다. 이번 결정을 계기로 KBS는 장애인 방송접근권의 사각지대를 없애려는 노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