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50 (금)
역사저널 그날, 칭기즈칸의 나라, 몽골제국 ④ 칭기즈칸의 후예, 유럽을 침공하다
역사저널 그날, 칭기즈칸의 나라, 몽골제국 ④ 칭기즈칸의 후예, 유럽을 침공하다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1.10.0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저널 그날, 칭기즈칸의 나라, 몽골제국 ④ 칭기즈칸의 후예, 유럽을 침공하다
역사저널 그날, 칭기즈칸의 나라, 몽골제국 ④ 칭기즈칸의 후예, 유럽을 침공하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13세기, 금나라를 멸망시키고 유럽 침략에 나선 몽골제국. 그런데 이때부터 몽골제국의 태세 전환이 시작됐다?!?! 

 

약탈·파괴 중심의 전쟁이 점령·통치 중심의 전쟁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알아본다.

 

또한 극단의 파괴자 혹은 문명의 교류를 이끈 세계 제국의 창조자로 평가받기도 하는 몽골 제국. 그리고 그들이 거대한 대륙 위에 구축한 연결망, 역참에 대해 파헤쳐보는 시간. 역사저널 그날 330회 칭기즈칸의 나라, 몽골제국 ④ <칭기즈칸의 후예, 유럽을 침공하다> 에서 알아본다. 

 

유럽 연합군, 망구다이 때문에 망했다? 

 

유럽으로 향한 몽골의 말발굽! 13세기, 유럽의 관문 러시아가 그 첫 피해자가 되는데… 몽골의 침략으로 러시아는 지역에 따라 최대 240년 동안 몽골 제국의 지배를 받는 수모를 겪는다. 러시아 사람들의 사무치는 원한은 러시아 속담에까지 새겨져 있다는데...

 

러시아를 넘어, 폴란드와 헝가리를 덮친 몽골군. 듣도 보도 못한 전술, 망구다이는 대체 무엇이었고 어떻게 유럽을 유린했을까? 

 

동유럽을 초토화 시킨 몽골군 앞에 선 서유럽. 미지의 적 몽골군 앞에 선 유럽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또 그 선택의 결과는? 역사저널 그날에서 동유럽을 한 손에 넣은 몽골군의 기만 전술과, 패닉에 빠진 유럽의 모습을 파헤쳐본다.

 

플랫폼 제국 몽골

 

위기에 처한 유럽이 선택한 것은 ‘몽골 제국 알아보기’였다. 몽골 제국에 사신을 파견하기 시작한 중세 유럽 사람들! 그런데 살기 위해 몽골을 알아보려던 유럽의 노력이 세계사를 바꿔 놓았다? 몽골의 유럽 침략이 불러 온 거대한 나비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JAM에서 탄생한 새로운 세상

 

몽골이 만든 거대한 연결망 JAM. 우리에게는 ‘역참’ 이라고 잘 알려진 이 제도가 몽골이라는 거대한 세상을 어떻게 연결했는지 알아본다. 설명을 위해 역사저널 그날에 등장한 혁신의 아이콘! ‘스티브 ○○’ ! ‘역참’ 은 정말 세상의 연결을 이끌어 낼 혁신적인 시스템이었을지 방송을 통해 확인해 본다.

 

또한 역참으로 연결된 몽골 세계 속에서 아름다운 도자기의 상징인 ‘청화백자’가 만들어졌다는데… 어떻게 몽골 제국이 ‘청화백자’의 탄생 근원이 될 수 있었는지 살펴본다. 

 

하나 더! 역사저널 그날의 얼굴, 최원정 아나운서가 즐기는 ‘이것’도 역참의 산물이었다는데… ‘이것’ 은 소주?!?! 소주가 왜 몽골 제국 역참의 산물인지 그 이유를 확인해 본다.

 

따로 떨어져있던 세계를 점과 선으로 연결한 몽골 제국의 혁신적인 플랫폼 제국!  몽골제국은 피도 눈물도 없는 잔인한 파괴자인가 아니면 세상을 연결한 플랫폼 제국의 창조자인가. 10월 5일 밤 10시 KBS 1TV 역사저널 그날 330회 칭기즈칸의 나라, 몽골제국 ④ <칭기즈칸의 후예, 유럽을 침공하다> 에서 확인할 수 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