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10 (금)
관악구, 난곡동‘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최종 선정
관악구, 난곡동‘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최종 선정
  • 최선은 기자
  • 승인 2018.09.0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난곡동 도시재생 위치도 (이미지=관악구)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난 31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사업 예정지로 최종 선정, 4년간 최대 250억원의 마중물 예산을 지원받는다.

서울지역은 총 7곳, 15개 지역이 신청한 가운데, 관악구는 ‘난곡‧난향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이 서면평가, 현장실사 및 발표평가, 종합평가 3단계의 심사를 거쳐 ‘주거지지원형’ 사업유형으로 선정되었다.

관악구는 지난해 2월,  ‘서울형 도시재생지역'으로 선정된 후, 난곡·난향도시재생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주민의 활발한 소통과 참여를 이끌어낸 바, 이와 같은 결실을 이룬 것이다.

이번 선정된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으로 선정된 ‘난곡‧난향 도시재생활성화지역(27만㎡)’ 지역 내 10만㎡이하 지역에 집중 투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사업 예정지로 선정된 난곡동(9만 9천㎡)은 20년 이상 노후건축물이 밀집되어 있고 주차장, 도로 등 기반시설이 열악하여 10년 새 인구가 27.2% 감소된 재건축정비(예정)구역 해제지역이다.

구는 오는 9월부터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포함한 종합적인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2019년부터 사회적기업 육성, 도시재생지원센터 확대, 노후 주택개량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구는 난곡동을 포함한 ‘난곡‧난향 도시재생활성화지역(27만㎡)’에 250억원의 재정보조사업비를 투입해 노후주택 개량을 지원하고 난곡 재생활력소 조성, 공영주차장을 건설하는 등 기초생활인프라 시설을 확충할 방침이다.

또한, 함께 사는 골목길 환경 조성 등 골목길 정비사업, 지속가능한 난곡 문화콘텐츠 발굴‧창출을 통해 이웃 간 공동체를 회복하고 주민 주도의 마을문화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는 난곡·난향도시재생지원센터, 지역공동체 등과 협업하여 주민의 활동을 지원하고, 지난 7월 21일 출범한 ‘난곡·난향 도시재생주민협의체’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

아울러, 행정지원협의회를 구성·운영해 연계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KT희망나눔재단, 서울대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도 연계하는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인적‧물적 자원 발굴을 통해 도시재생사업 효과를 극대화시킬 구상이다.

도시재생사업이 완료된 후에도 주민들 스스로 마을을 가꾸고 관리하여 자생적‧자립적 마을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한편, 관악구는 2014년부터 도시재생사업인 삼성동 돌샘행복마을, 난곡동 굴참마을, 중앙동새싹마을 주거환경 관리 사업을 시행하여 주민공동이용시설을 건립하는 등 주거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이번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기초생활인프라 시설 확충 등 주거복지와 삶의 질 개선은 물론, 632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주민과의 소통, 참여를 통한 성공적인 사업 추진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마을의 가치를 되살리고 도시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sechoi@special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