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40 (금)
네이버 모바일 검색, 더욱 편리한 동영상 및 이미지 정보 탐색 위해 검색 모델링 및 설계 개선
네이버 모바일 검색, 더욱 편리한 동영상 및 이미지 정보 탐색 위해 검색 모델링 및 설계 개선
  • 최선은 기자
  • 승인 2018.09.0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검색결과 상단 또는 중간에 제공되는 관련 검색어 추천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네이버 검색이 모바일에서 더욱 쾌적하고 편리한 멀티미디어 정보 탐색을 지원하고자, 동영상과 이미지 검색의 모델링, 설계, 콘텐츠 품질 등을 한층 개선했다.

[동영상] 끊김없이 쾌적한 동영상 감상을 지원하고자, 화면 구성과 검색 로직 등 고도화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동영상을 쉽게 찾고 더욱 편리한 환경에서 즐기며, 관련된 영상을 계속 탐색하면서 감상할 수 있도록 화면 구성과 검색 로직 등 여러 요소를 개선했다.

먼저, 검색 결과에서 영상 정보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썸네일 화면을 크게 볼 수 있도록 ‘동영상 크게 보기’ 옵션을 제공한다.

또한, 더욱 다채로운 동영상 감상을 지원하고자, 찾아 본 동영상과 관련있는 검색어들을 추천한다. 일례로, ‘아보카도’ 동영상 정보를 검색한 이용자에게 ‘아보카도 요리’ ‘아보카도 샌드위치 만드는 법’ 등 관련 검색어들을 추천해 아보카도와 관련된 다양한 영상들을 지속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다.

이 외에도 네이버는 검색결과에서 노출된 영상의 썸네일을 클릭해도 해당 영상이 바로 재생될 수 있도록 한 ‘바로재생’ 기능을 제공하는 등 편리한 동영상 감상을 위한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이미지] 보다 직관적인 환경에서 다양한 고품질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뷰타입, 필터 기능 등 개선

이미지 검색의 경우, 이미지의 가로, 세로 비율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이미지의 주제에 따라 최적의 뷰타입(이미지 보기 방식)을 제공하도록 검색 로직을 개선했다. 예를 들어,인물 프로필처럼 이미지가 세로로 길다면 세로형 뷰 타입으로, 풍경을 담은 이미지처럼 좌우로 넓은 이미지는 가로형 뷰 타입으로 이미지를 자동으로 배열해 제공한다.

또한, 입력한 검색어와 연관된 검색어들을 추천하는 쿼리어시스턴트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여,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이미지의 추가 정보들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뷰타입을 원하는대로 선택 가능하고, ▲최신, 고화질, GIF 등 필터 ▲문서 등 옵션에 따라 이미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동영상 및 이미지 검색 개편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서치&테크 포스팅1)동영상 검색: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1353710079 2)이미지 검색: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1353689187 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echoi@specialtimes.co.kr

sechoi@special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