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20 (금)
2025년까지 전국 중소도시 64곳 ‘스마트시티’로 조성한다
2025년까지 전국 중소도시 64곳 ‘스마트시티’로 조성한다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1.11.2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전국의 중소도시 64곳을 ‘스마트시티’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총 256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를 다음달 27∼29일 공모한다고 23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8일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공모를 진행한 데 이어 이번에는 중·소규모 도시로 사업 대상을 확대한다.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우수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전국으로 확산하고 자치단체의 사업역량을 강화해 주민 체감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동안 혁신 서비스를 실증·확산하는 스마트 챌린지 사업을 통해 전국 64개 도시에서 240여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실증하는 성과를 거뒀으나 대부분의 중·소규모 도시들은 사업에 참여하기 어려웠고 지역주민들의 체감도도 낮았다.

 

이에 따라 이번 사업부터는 정부 주도의 보급사업에서 벗어나 계획수립부터 솔루션의 구축·운영단계까지 서비스 이용자가 참여하는 주민 참여형 모델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도시서비스 향상을 위해 주민이 도시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의 구축계획과 성과목표를 정하면 추진과정에서 정부·지원기관이 컨설팅을 지원한다.

 

정부는 내년부터 매년 16개 기초지자체(특별자치시·도 포함)를 선정해 1곳당 40억원(국비 50%·지방비 50%)을 지원하기로 했다. 4년간 총 64개 중·소도시에 총 2560억원이 투입된다. 이들 지역에 스마트 솔루션을 보급, 도시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내년 중·소도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세부 공모계획은 국토부 누리집(www.molit.go.kr) 이나 스마트시티 종합포털 누리집(www.smartcity.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사업계획서를 한국토지주택공사 스마트도시개발처로 접수하면 된다.

 

이후 스마트시티 분야별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서면 및 발표평가를 통해 내년 2월초 중·소도시 16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 후 1년 동안 솔루션 구축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국토부는 스마트시티에 적용될 새로운 혁신기술을 발굴해 실증하기 위한 사업도 공고할 예정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