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9 04:00 (수)
동작구, 전국 유일 '자체감사 최우수 기관', '자체감사사항 우수상' 동시 수상 쾌거
동작구, 전국 유일 '자체감사 최우수 기관', '자체감사사항 우수상' 동시 수상 쾌거
  • 최선은
  • 승인 2021.12.0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우 동작구청장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동작구가 지난 3일 전국 자치구 중 유일하게 감사원이 주관한 2021년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최우수 자체감사기구’와 ‘자체감사사항 우수상’에 모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6일 밝혔다.

자체감사 활동 심사는 공공기관의 감사활동을 평가하여 우수한 성과를 낸 기관을 ‘최우수 자체감사기구’로 선정하고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를 통해 지자체 감사기구에서 실시한 ‘우수 감사사항’을 선정해 시상하는 대회이다.

구는 전국 667개 공공기관 중 최우수 자체감사기구에 선정된 데 이어,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에서도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우수상을 수상하며 감사원 평가를 휩쓸었다.

구는 “교통분야 종합감사”에서 어린이보호구역과 자전거 도로의 안전시설 개선과 교통안전 확보 방안 제시 등 적극적인 생활밀착형 감사를 실시해 감사 효과를 높인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콘테스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2020년 상반기 구립어린이집 재무감사’는 지적사항 중심의 감사가 아닌 컨설팅형 성과감사를 실시해 구립어린이집 교사의 연구형 교육을 강화하고 급식 품질 및 운영 체계를 개선하여 감사 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컨설팅형 성과 감사는 보육의 공공성 확보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저 ‘2021년도 보육유공 정부포상에서 전국 지자체 1위를 차지하며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구는 컨설팅형 성과감사를 확대하고 적극행정을 장려하는 등 활발한 감사활동을 통해 전국 최고의 감사체계를 지속 유지 할 방침이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최우수 자체감사기구’와 ‘자체감사사항 우수상’ 동시 수상으로 감사활동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를 통해 구민이 신뢰하고 청렴한 동작구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감사원 주관 ‘2021년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예방적 일상감사 확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고 등급인 최우수 등급을 달성한 바 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