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20 (금)
대상, 10년 내 인도네시아 매출 1조 더 늘린다
대상, 10년 내 인도네시아 매출 1조 더 늘린다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1.02.17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10년 내 인도네시아 매출 1조 더 늘린다
대상, 10년 내 인도네시아 매출 1조 더 늘린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대상이 향후 10년 내 인도네시아 사업 매출액을 1조 원 더 늘리겠다고 밝혔다.

 

대상의 인도네시아 사업 매출액은 2020년 3,697억 원을 기록해 전년 3,464억 원 대비 7% 성장했다. 대상은 2030년 매출액 1조 4,000억 원 달성을 통해 ‘인도네시아 TOP 10 종합 식품기업’과 ’동남아시아 소재 선도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부문별 청사진을 제시했다.

 

대상은 1973년 인도네시아에 미원 인도네시아(PT. MIWON INDONESIA)를 설립해 국내 최초로 해외에 플랜트를 수출하며 바이오 사업에 진출했고, 이후 식품과 전분당까지 사업을 확대하며 인도네시아 시장을 공략해왔다.

 

대상은 인도네시아 사업 성과 달성을 위해 부문별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고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먼저 식품 사업은 신규 성장동력 개발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고, 영업 채널별 식품 영업 고도화, 인도네시아 주요 거점 물류 메인센터 증축 등을 통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전분당 사업은 고과당, 저감미당 시장 매출을 확대하고,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물엿류 생산라인 증설을 추진 중이며, 제품 포트폴리오 다양화, 공급망 안정화, 수출 지역 다변화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바이오 사업도 공정 자동화를 통해 생산 능력을 확대하고, 기능성 아미노산 생산을 위한 신규 투자를 진행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또한 일본, 대만 등 중국산 MSG 비선호 국가를 적극 공략해 매출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식품 - 종합식품브랜드 ‘마마수카’로 식품 사업 확대

 

대상의 인도네시아 식품 사업 매출액은 2020년 1,326억 원을 기록해 전년 1,184억 원 대비 12% 성장했다. 대상은 오랜 인도네시아 사업을 통해 쌓아온 현지 친화적 기업 이미지와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는 할랄식품 등을 앞세워 적극적으로 인도네시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대상은 2010년 론칭한 인도네시아 종합식품브랜드 ‘마마수카’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김, 빵가루 등은 현지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김은 동남아시아에서 대대적으로 김 사업을 펼쳐온 태국의 ‘타오케노이(Taokaenoi)’를 제치고 무려 63%의 시장점유율로 독보적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지 음식에 어울리는 맛을 구현한 뿌려먹는 김을 출시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켰다.

 

공장 현지화는 인도네시아 식품 사업의 큰 경쟁력이다. 인도네시아 까라왕에 위치한 식품 생산공장 PT. Aneka Boga Nusantara에서는 연간 2만 톤 규모의 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가 대표적인 할랄 식품시장인 만큼 인도네시아 MUI 할랄인증을 획득한 할랄 제품으로 전 품목 생산, 판매하고 있다.

 

전분당 - 전분당 사업 3년 만에 2배 이상 성장

 

대상의 인도네시아 전분당 사업은 2017년 3월 전분당 공장을 완공, 생산을 시작한 첫 해 443억 원 매출을 기록했고, 2020년에는 1,037억 원으로 전년 875억 원 대비 19% 성장했다. 대상은 올해 옥수수 전분 시장과 고과당 시장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며 진출한 지 약 3년 만에 인도네시아 대표 전분당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대상 인도네시아 전분당 사업의 고성장 배경으로는 최신 설비를 갖춘 공장과 제조 기술력이 손꼽힌다. 국내 전분당 공장 운영 노하우와 인도네시아 MSG 공장, 필리핀 물엿공장 신설 등 해외 플랜트 건설 경험과 노하우가 바탕이 됐다. 최신 설비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100%에 달하는 공장 가동률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했다. 제품 포트폴리오도 지속적인 시장개발과 생산설비 변경을 통해 수전분, 전분, 고과당, 저감미당, 액당, 부제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다변화에 성공하며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대상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고품질 제품 공급도 인도네시아 전분당 사업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고 있다.

 

바이오 - 대형 거래처 등 안정적 매출의 바이오 사업

 

대상이 1973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하며 처음 시작한 바이오 사업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17년 1,154억 원을 기록한 바이오 사업 매출은 2020년 1,334억 원을 기록해 전년 1,405억 원 대비 5% 감소했으나, 2017년에 비해 16% 증가해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바이오 공장은 연간 8만 톤의 MSG를 생산하고 있으며, 47년간의 사업 노하우와 ‘MIWON’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마케팅, 판매 법인인 ‘PT. JICO’와의 협력을 통해 인도네시아 전 지역의 영업망을 확보했으며, 지속적인 R&D 활동을 통해 품질을 향상해나가고 있다. ‘Indofood’, ‘Unilever’ 등 대형 B2B 거래처와 계약, 공급을 확대하며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또한 공장의 생산성 제고, 원가 절감, 품질개선을 체질화한 것도 실적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대상 임정배 대표는 “대상은 1973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이래 확고한 브랜드파워와 제조경쟁력으로 명실상부 인도네시아 대표 식품, 소재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인도네시아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공격적인 성장을 통해 대상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인도네시아 생산 제품의 수출을 확대해나가며 동남아시아 식품, 소재사업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