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00 (금)
민간 주도 치안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세미나 개최
민간 주도 치안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세미나 개최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1.12.24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경찰청(청장 김창룡)은 지난 22일(수) 국회 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박재호 의원과 공동으로 ‘미래 치안환경에 대비하는 치안산업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그동안 경찰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경찰청 주도의 치안분야 연구·개발(R&D)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하지만 정부 주도의 연구·개발(R&D) 사업만으로는 급변하는 치안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지속해서 민간산업과의 연계, 진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민간산업과의 연계를 위해 치안현장에서 활용할 선제적 기술개발, 제품생산, 판매까지 이어지는 산업 생태계 전 과정을 민간에서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글로벌 오픈 파트너스 고형준 대표는 ‘치안산업 진흥을 위한 전략’을 주제로 치안산업의 정의를 재정립하고, 지속 가능한 치안과 산업의 연계방안을 제시하는 「치안산업 활성화 전략」을 소개했다.

 

첨단안전산업협회 서병일 회장((주)원우 이엔지 대표)은 ‘국내 치안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지자체에서 활용 중인 첨단 치안장비를 소개하며, 치안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의 협업을 위한 경찰청의 역할을 제시했다.

 

동국대학교 융합보안학과 김연수 교수는 ‘치안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치안산업의 한계와 문제점을 지적하고 기반 조성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올해 발의되어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인 「치안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의 조속한 제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행정안전위원회 박재호 의원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치안과 과학기술의 융·복합화를 통한 치안과학 기술의 산업화가 필요하다.”라며, “반드시 치안과학 기술의 산업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치안 관련 민간기업들이 세계적 선도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등 치안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경찰청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