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40 (금)
[전문] 오스템임플란트 엄태관 대표이사 주주 사과문 발표
[전문] 오스템임플란트 엄태관 대표이사 주주 사과문 발표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1.2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임플란트 로고
오스템임플란트 로고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오스템임플란트는 25일 엄태관 대표의 주주 사과문을 발표했다.

 

[오스템임플란트 엄태관 대표 주주 사과문]

 

심려 끼쳐드린 점, 뼈 저리게 반성하고 깊이 사죄 드립니다.

 

잠정실적 결산결과 오스템임플란트, 2021년 사상최대 실적 달성
매출액 8,229억원, 영업이익 1,418억원,
횡령사고 반영하고도 당기순이익 319억원
해외법인 전년 동기 대비 50% 신장 예상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먼저 새해 연초부터 거액의 횡령사고와 주식거래정지라는 예상치 못한 사태로 주주 여러분께 심려 끼쳐 드린 점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현재 횡령금액 회수와 조속한 거래 재개를 위해 전사 자원과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빠른 시일 내 사태를 해결하고 주주 여러분의 가치와 이익을 제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횡령규모가 큰 사건이기에 수사기관에서도 총력을 다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사건은 당사 전 재무팀장의 개인일탈에 의한 범행으로, 1월 9일 경찰에 의해 범인이 구속된 이후, 1월 14일 검찰로 송치되었습니다. 조만간 기소가 예상되며, 회사 또한 수사기관에 적극 협조해 횡령금액 회수에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잠정실적 결산결과 2021년 연간 당기순이익은 300억원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기 공시된 횡령금액 2,215억원(피해액 1880억원) 중 외부 법무법인이 기 환수된 335억원 및 수사기관이 몰수, 보전 조치 등을 취한 자산 등에 대해 회수 가능 금액 1차 평가 보고서를 바탕으로 산정한 금액입니다.

 

또한 일부 언론에서 횡령액이 2020년말 기준 오스템임플란트의 자기자본 대비 108% 수준이라고 보도해 주주 여러분들께 매우 큰 불안감을 안겨 준 바 있습니다.
지난 1월 18일 해명 공시를 통해 밝힌 바와 같이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오히려 공시된 잠정 실적 기준으로 횡령손실 추정액을 모두 반영하고도 당사의 2021년 당기순이익은 31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외부 법무법인이 현재까지 수사진행을 바탕으로 평가한 회수가능금액을 반영한 금액이며, 향후 회수금액이 늘어나는 만큼 위 순이익 금액은 더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시를 통해 알려드렸듯이 당사는 2021년 매출액 8,229억원(전년 동기대비 30% 증가), 영업이익 1,418억원(전년 동기대비 44% 증가)로 창사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특히, 해외법인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50% 신장하였습니다. 큰 규모의 횡령사고에도 불구하고 영업상황이나 회사의 펀더멘탈은 전혀 문제없이 매우 우수한 상태입니다.

 

풍부한 현금 유동성으로 경영활동도 예전과 다름없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경영활동에 필요한 충분한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금흐름도 매월 130억원 이상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재무구조는 매우 튼튼합니다. 금융권 또한 오스템임플란트를 여전히 우량회사로 평가하고 있으며, 은행을 비롯한 CB투자자 등과 성실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실제 오스템임플란트의 R&D, 생산, 영업, 제품 공급은 모두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 1월 경영활동도 점검해 본 결과, 수금 및 매출도 당초 계획에 근접한 수준이며, 전년 동월대비 양호한 성장세 또한 지속되고 있습니다.

 

조속한 거래 재개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거래 재개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 거래소의 요청사항에 대해 전사 자원과 모든 역량을 집중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외부감사법인의 감사보고서 일정준수, 투명성 확보를 위해서도 외부감사인 뿐만 아니라, 복수의 독립된 전문 기관에 의뢰해 다각도로 검증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고 원인 파악 및 재발방지대책 마련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고, 외부 전문 인력을 포함하여 전담 Task Force 팀을 구축하여 사고의 근본 원인을 진단하고 외부 회계법인과 개선계획 수립에 착수했으며, 확고한 내부통제시스템과 경영개선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경영개선계획이 확정 되는대로 주주님들께 공표드릴 예정입니다.

 

주주 여러분,
오스템임플란트의 2021년 실적 및 2022년 1월 영업동향을 볼 때 이번 횡령사고가 당사의 영업과 회사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올해도 크고 작은 M&A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기업 가치를 높일 것이며, 스페인을 비롯한 5개국 이상의 해외시장에 추가로 진출하여 해외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이를 토대로 국내는 물론, 중국, 미국, 러시아와 동남아 국가 등 30개 해외법인과 114개 해외딜러 등 이미 다져진 영업조직과 고객을 기반으로 고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주주 여러분,
다시 한번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 끼쳐드린 점 뼈 저리게 반성하고, 깊이 사죄드립니다. 다시는 이러한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고의 기술력에 걸맞은 최고의 내부통제시스템을 갖추고, 주주 여러분의 가치와 이익제고를 위해 뛸 것임을 이 자리를 빌어 약속 드립니다. 더 좋은 제품, 더 좋은 서비스, 더 좋은 경영실적으로 초일류 임플란트 기업으로 성장해 주주 여러분의 신뢰와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2022. 1. 25
오스템임플란트 대표이사 엄태관 드림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