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00 (목)
[영상뉴스] 군부대 장병 급식 MZ세대 식품으로 바꾼다...다수공급자계약 전환
[영상뉴스] 군부대 장병 급식 MZ세대 식품으로 바꾼다...다수공급자계약 전환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2.17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안녕하세요 인터넷언론사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 입니다.

 

이번 소식은 군부대 장병 급식 MZ세대 식품으로 바꾼다. 다수공급자계약 전환 관련 뉴스입니다.

 

오는 6월부터 군 장병 급식이 MZ세대 장병에게 시중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식품으로 대거 바뀝니다.

 

돈가스, 어묵, 칸쇼새우 등 시중에서 먹던 맛 그대로 맛볼 수 있게 됩니다.

 

조달청은 올해부터 군에 납품되는 연간 2000억원 규모의 돈가스, 어묵 등 가공식 식품을 군 장병이 선호하는 시중 유통 제품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구매방식을 단일업체 계약에서 다수공급자계약으로 전환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다수공급자계약은 다양한 시중제품을 다수의 업체와 계약한 뒤 나라장터 쇼핑몰을 통해 공급하는 제도로, 수요기관이 원하는 업체의 제품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번 다수공급자계약으로 공급하는 군 급식 제품은 8개 분야, 97개 제품으로 칸쇼새우, 생선가스 등 수산가공품을 비롯해 비엔나소시지 등 군 장병들이 선호하는 품목들이 대거 포함됐다. 냉면, 감자튀김, 통새우 볶음밥 등 MZ세대 장병들이 즐겨 찾는 분식·빵 제품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조달청은 군 전용 규격을 폐지하고 업체에서 자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식품유형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군 장병들도 시중에서 먹던 그 맛 그대로 군에서 맛볼 수 있게 됩니다.

 

계약방식이 전환되는 신규 급식 품목에 대한 다수공급자 구매 공고는 이날부터 오는 18일까지 분야별로 게시됩니다. 이어 오는 4~5월 계약 체결 후 6월부터 군 급식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조달청은 계약 변경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나라장터에 다수공급자계약 절차 및 주요 조건을 사전 안내하고 관련 업계 의견을 적극 수렴해 공고조건 등에 반영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한국식품산업협회, 중소기업중앙회를 대상으로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고 한국육가공협동조합 등 8개 조합을 대상으로 계약절차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또한 업체별로 생산여건이 다른 점을 감안해 납품일수 및 공급 가능 지역은 가격협상 시 업체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급식 관련 군 전용 규격 폐지와 다수공급자계약 확대로 시중 유통 제품을 골라 먹을 수 있게 돼 MZ세대 군 장병의 급식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방부와 함께 군 급식 체계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상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이었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