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6:50 (토)
[영상뉴스]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장애인 시위 인권 현주소...장애인 투표, 대중교통, 특수교육
[영상뉴스]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장애인 시위 인권 현주소...장애인 투표, 대중교통, 특수교육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3.1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안녕하세요 인터넷언론사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 입니다.

 

이번 소식은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장애인 시위 인권 현주소.장애인 투표, 대중교통, 특수교육 관련 뉴스입니다.

 

오늘 13일 방송되는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는 우리 사회 장애인들의 인권 현주소를 집중 보도합니다.

 

비장애인들에게는 특별한 권리로 여겨지지 않는 것들이 장애인들의 입장에선 하나하나 싸우고 쟁취해야 하는 힘겨운 투쟁의 대상입니다. 참정권, 이동권, 교육권. 그 어느 하나 쉽게 장애인들의 손에 쥐어지는 것이 없습니다.

 

'장애인들도 제대로 투표하고 싶다'

 

얼마 전 제20대 대통령선거가 있었습니다. 비장애인들에게는 투표소에 가서 명단을 확인하고 투표용지를 건네받아 기표소에서 기표하는 것이 큰 어려움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불과 2년 전만 해도 많은 발달장애인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투표소를 찾았다가 되돌아가야 했습니다. 투표보조인 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발달장애인들은 지난 2년간 힘겨운 싸움 끝에 올해 대통령선거에서 다시 투표보조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투표가 어려운 건 비단 발달장애인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시각장애인도, 청각장애인도 아직은 투표하러 가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들에게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스트레이트'가 동행 취재했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대중교통은 어디에.

 

지난해 말부터 이어져 왔던 장애인들의 지하철 승하차 시위가 시민들의 거친 항의 속에 결국 중단됐습니다. 학교나 학원에 때맞춰 가기 위해서 장애인택시와 지하철, 저상버스를 한참씩 기다리며 이동해야 하는 장애인들의 현실을 들여다본다면, 그들이 시민들의 비난을 받으면서까지 왜 그토록 치열하게 시위를 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엘리베이터, 저상버스 배차간격, 장애인택시 수급문제 등 턱없이 부족한 장애인 교통 인프라를 ‘스트레이트’가 취재했습니다.

 

장애인도 배우고 싶다.

 

발달장애를 겪는 학생들은 전국에 약 9만 명. 그러나 이들에게 맞춤 교육을 해 줄 수 있는 특수학교는 고작 2만7천 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교육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장애인을 자녀로 둔 부모들은 이중 삼중의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왜 장애인 교육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것일까? 서울 강서구 서진학교의 설립 과정을 살펴보면서 무엇이 문제인지 ‘스트레이트’가 파악해 봤습니다.

 

이상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이었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