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6:10 (금)
[영상뉴스] '생로병사의 비밀' 근육호르몬 마이오카인...비만, 당뇨, 고혈압,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과 치료효과 연구결과 소개
[영상뉴스] '생로병사의 비밀' 근육호르몬 마이오카인...비만, 당뇨, 고혈압,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과 치료효과 연구결과 소개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3.3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안녕하세요 인터넷언론사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 입니다.

 

이번 소식은 '생로병사의 비밀' 근육호르몬 마이오카인...비만, 당뇨, 고혈압,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과 치료효과 연구결과 소개 관련 뉴스입니다.

 

그동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먹는 게 8할, 운동은 2할’이라는 얘기를 누구나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연구를 통해 운동할 때 근육에서 분비되는 ‘마이오카인’이란 물질이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운동의 효과에 대해 전 세계 의학계가 주목하고 있다. ‘마이오카인’이 비만이나 당뇨, 고혈압과 같은 대사성질환과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연이어 소개되고 있다. 이제부터는 운동에 더 집중해야 하는 이유다!

 

KBS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국내 방송 최초로 근육 호르몬 마이오카인에 관한 실험을 진행했다. 여러 검사와 운동 기록 관찰로 16명의 참가자들이 3주 동안 운동한 결과 세 가지 마이오카인 수치가 어떻게 변화하였고, 건강지표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확인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근육 호르몬 마이오카인의 비밀과 마이오카인을 높이는 운동법은 무엇인지 KBS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본다.

 

온몸을 운전하는 근육.

 

유덕호 씨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음식을 씹어 삼킬 수도, 걸어 다닐 수도 없었다. 또, 시간이 지나면서 인지력과 의식도 떨어졌다. 원인은 바로 코로나19 감염 후 찾아온 근감소증이었다. 신체 각 부위와 심장을 움직이게 하는 것으로만 여겼던 근육. 근육에서 ‘마이오카인’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근육은 인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 기관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근육 운동이 건강에 중요한 이유다.  

 

맑은 정신의 원천, 튼튼한 근육

 

개그콘서트 '최종병기 그녀'에서 멋진 액션 연기를 펼쳤던 개그우먼 김혜선 씨. 그녀에게 찾아온 슬럼프를 피해 간 독일. 그곳에서 그녀가 웃음을 되찾고 한국으로 돌아와 점핑 피트니스 강사로 변신한 까닭은 무엇일까? 

 

정다겸 씨는 치매 환자인 아버지를 모시고 산다. 가까이서 지켜보는 가족의 아픔 때문에 정다겸 씨는 사소하게 깜빡하는 일에도 긴장을 놓을 수 없었다. 3주간의 운동 후 마이오카인 검사 결과를 받아본 정다겸 씨가 한시름 놓을 수 있게 된 이유를 알아본다.

 

식단만큼 중요한 운동.

 

점핑트롯 1호 가수이자 개그우먼인 김명선 씨는 바쁜 일정으로 건강한 식단을 챙겨 먹기가 어렵다. 그럼에도 그녀의 건강 지표에는 이상이 없었고, 3주간의 운동 후 건강이 좋아졌다. 그 비밀은 무엇일까?

 

손우현 씨는 당뇨를 앓고 있다. 혈당 수치 개선을 위해 식단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더불어 이번 실험에 참여하게 되면서 운동의 중요성도 몸소 느꼈다는데, 손우현 씨의 마이오카인 수치는 어떻게 달라졌을지 확인한다.

 

운동시간보다 더 따져야 할 것.

 

운동 기록지 상 운동량 1위였던 이기채 씨와 꼴찌였던 김윤호 씨. 그러나 마이오카인 검사 결과는 그 반대였다. 이기채 씨는 운동할 때 신경 쓰지 못했던 식단을 원인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전문가의 의견은 달랐다. 이 참가자들이 운동량과 상반된 결과를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3월 30일 수요일 밤 10시 KBS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근육 호르몬 마이오카인의 건강 비밀과 마이오카인 분비를 촉진시켜 더 효과적으로 운동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상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이었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