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0:20 (목)
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 종합 플랫폼 '주택금융포털 앱' 서비스 개시
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 종합 플랫폼 '주택금융포털 앱' 서비스 개시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4.0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한국주택금융공사(HF, 사장 최준우)는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복잡한 주택금융 정보를 하나의 앱에서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주택금융 종합 플랫폼, ‘주택금융포털 앱*’ 서비스를 오는 13일부터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기존 ‘안심住Money 앱’을 고도화하여 이용자별·지역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금융 소비자의 금융 접근성 및 편리성 등을 제고 

‘주택금융포털 앱’은 ▲지도기반 부동산 시세정보 등 제공 ▲이용자의 소득·부채 정보를 활용한 LTV(주택담보대출비율),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등의 정보 확인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대출 가능금액, 주택연금 예상 월지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맞춤형 주택금융 종합 플랫폼이다. 

❶ 위치정보 활용 지도기반 정보 제공 ☞ 복잡한 규제정보 및 단지별 주택시세, 이용가능 주택금융 상품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

위치정보를 활용한 지도기반 맞춤형 주택금융정보 제공으로 이용자의 현재 위치나 관심 지역의 주택시세, 규제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 내 필터 기능 및 주소검색 기능을 다양화하여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이용 가능한 주택 금융상품 추천 및 대출 시뮬레이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금융소비자의 이용편의성을 높였다.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지역별 규제정보

❷ 개인(신용)정보 활용 맞춤형 금융정보 제공 ☞ LTV,DSR 등 개인별 정보를 제공

이용자의 소득 및 부채정보*를 활용해 LTV 및 DSR 등을 산출함으로써 관심 주택의 주택담보대출 가능금액, 금리수준 등 확인이 가능하며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용자는 부동산 계약 전 본인에게 맞는 최적의 금융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주택금융 이용계획 수립이 한층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신용평가사가 보유중인 이용자 소득 및 부채정보 등을 활용

아울러 전세대출 가능금액, 보증한도 및 보증료, 주택연금 예상 월지급금 등 생애주기별 금융정보의 확인이 가능하며,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신청 시 0.02%p 금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리할인쿠폰’도 발급받을 수 있다.

주택금융포털 앱 서비스는 ‘주택금융포털 앱’을 다운 받아 이용가능하며, 기존 ‘안심住Money 앱’ 이용자의 경우 해당 앱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최준우 사장은 “주택금융포털 앱이 금융 소비자들의 내 집 마련과 중장기적 주택금융 이용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공사는 앱 출시 이후에도 이용자 의견수렴을 통해 제공정보 확대, 이용 편의성 향상 등 주택금융포털 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HF공사는 포털 앱 출시에 앞서 6일부터 12일까지 SNS 퀴즈 이벤트를 실시한다. 공사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주택금융포털‘ 홍보영상을 시청하고 안내에 따라 참여하면 되며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증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공사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