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4:10 (목)
생활치료센터 5월 초까지 권역별 1개 수준으로 감축
생활치료센터 5월 초까지 권역별 1개 수준으로 감축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5.01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역별 생활치료센터 운영 계획
권역별 생활치료센터 운영 계획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오는 5월 초까지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를 권역별 1곳 수준으로 감축하고, 생활치료센터를 대체할 시설이 있는 지자체는 운영 중단도 적극 검토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확진자 수가 감소함에 따라 의료체계 여력이 커지고, 이에 따라 생활치료센터를 단계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절감되는 의료인력과 장비 등은 코로나 전담병상과 일반 의료체계 부분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재택치료가 활성화됨에 따라 가동률이 낮고, 투입 예산·인력 전환 배치 등을 고려해 생활치료센터를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30일 50.9%였던 생활치료센터 가동률은 지난 28일 9.7%로 낮아졌고, 지난 8일 기준 전국 89개 1만 9703병상에서 28일 기준으로 53개 1만 2389병상으로 줄였다.

 

향후 일반의료체계 전면 전환 전까지 지자체는 가동률과 병상현황 등을 고려해 지자체별 상황에 따라 생활치료센터를 감축하되, 한시적으로 사회적 고위험군 수요를 위한 최소 필수병상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손 반장은 “재택치료가 안착되면 생활치료센터의 활용도는 낮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의료자원과 비용이 불필요한 점을 고려해 생활치료센터부터 우선적으로 단계적 감축에 착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5월 초까지 각 권역별로 1곳 수준으로 줄이고, 중수본 차원에서 2곳을 유지해 전국 12곳 약 2400여 병상까지 감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시설들은 재택치료가 어려운 사회적 고위험군의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며, 다른 대체시설을 운영하는 지자체는 더 감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일반의료체계 전면 전환 이후 생활치료센터 기능이 소멸됐다고 판단되면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중지하고, 향후 재유행을 대비해 지자체별 1곳 이상 예비시설 지정을 포함한 비상대응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