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아쏘시오홀딩스 연결 기준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주요 자회사의 고른 매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했으나 올해 매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판매관리비) 비용을 1분기에 선제적으로 집행해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음. 22년 매출 및 영업이익은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1분기 재무성과
- 영업수익(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한 2,233억 원(2021년 1분기 1,922억 원)
-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한 -20억 원(2021년 1분기 54억 원)
-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한 -68억 원(2021년 1분기 8억 원)
■ 주요 자회사별 현황
일반의약품 전문회사인 동아제약은 박카스와, OTC(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 전 부문 고른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0.6% 증가. 영업이익은 연간 매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판매관리비) 비용(22년 1분기 판매관리비는 49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억 원 증가)을 집중 집행해 -13.7% 감소.
-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20.6% 증가한 1,148억 원(2021년 1분기 952억 원)
-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13.7% 감소한 51억 원(2021년 1분기 60억 원)
-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9.2% 감소한 37억 원(2021년 1분기 41억 원)
물류 전문회사인 용마로지스는 물류시장의 확장성과 신규 화주를 유치하는 등 전년 동기 대비 매출 9.7% 증가. 영업이익은 전반적인 물류비 증가와 연간 매출 성장을 위한 선제적 투자로 적자 전환.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한 771억 원(2021년 1분기 703억 원)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한 -12억 원(2021년 1분기 2억 원)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한 -13억원(2021년 1분기 2억 원)
바이오의약품 전문회사인 에스티젠바이오는 CMO사업을 주력으로 하다보니 분기별 변동성이 있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7.9%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폭 감소. 전반적인 공정개선 등으로 원가율이 개선되고 있어 올해는 지난해 대비 매출 증가 및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예상됨.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17.9% 감소한 39억 원(2021년 1분기 47억 원)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적자폭 감소한 -34억 원(2021년 1분기 -59억 원)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적자폭 감소한 -36억 원(2021년 1분기 -57억 원)
생수 전문회사인 동천수는 자체브랜드 라인바싸(탄산수)와 천년수(생수)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28.9% 성장. 영업이익도 53.1% 증가. 생수OEM에서 음료OEM사업으로 확대 추진 중. 탄산수 및 혼합음료 제조공장 건립 중이고 2023년 가동 예정.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28.9% 증가한 77억 원(2021년 1분기 59억 원)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53.1% 증가한 5억 원(2021년 1분기 3억 원)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64.2% 증가한 4억 원(2021년 1분기 3억 원)
<동아제약 주요 제품별 현황>
-박카스 사업부문
* 박카스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468억 원(2021년 1분기 446억 원)
-일반의약품 사업부문
* 판피린(일반의약품):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한 127억 원(2021년 1분기 101억 원)
* 챔프(일반의약품): 전년 동기 대비 610.9% 증가한 24억 원(2021년 1분기 3억 원)
-생활건강 사업부문
* 오쏘몰(건강기능식품): 전년 동기 대비 176% 증가한 109억 원(2021년 1분기 39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