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40 (토)
기술보증기금, 2Win-Bridge시스템 통해 대·중소 상생협력에 앞장
기술보증기금, 2Win-Bridge시스템 통해 대·중소 상생협력에 앞장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6.13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보증기금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13일(월) 기보 서울 사무소에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대표이사 이두순, 이하 ‘DMI’), ㈜한국진공야금(대표이사 문승호, 이하 ‘한국진공야금’)과 함께 「대·중소기업 상생 기술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개방형 기술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협력은 기보가 운영하는 기업간 기술거래·협력 시스템 ‘2Win-Bridge’를 통하여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기술협력을 이루어낸 최초 사례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모두 Win-Win할 수 있는 동반성장 모델이다. 기보는 대기업의 기술수요에 맞춰 우수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매칭하고, 기술거래⋅공동R&D⋅전략적 제휴의 중개를 통해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이끌어 내는데 성공하였다.

 

대기업의 기술수요를 보다 정밀하게 매칭하는데 있어 기보의 10만여 중소기업 DB와 전국 영업점 네트워크가 큰 역할을 했다. 기보는 자체 중소기업 DB의 맞춤형 키워드 검색을 통해 대기업의 기술에 대한 수요와 유사한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찾아내고, 영업점을 통해 해당 중소기업이 보유한 기술적 특징과 추가 연구개발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했다.

 

이두순 DMI 대표이사는 “기보가 없었다면 우리회사의 기술수요를 기존처럼 일본 등 해외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며, “우리에게 딱 맞는 중소기업을 연결해준 기보에 감사하고, 앞으로도 우수 중소기업과 협업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대기업과 기술협력에 어려움을 겪던 중소기업에게도 기보의 역할이 큰 도움이 되었다. 기보가 제공해 준 ‘기술보호 시스템(기술신탁, 기술임치, 증거지킴이)’은 중소기업이 공정하고 안전하게 대기업과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안심하고 기술거래에 참여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다.

 

문승호 한국진공야금 대표이사는 “대기업과 거래함에 있어서 기보라는 공공기관의 중개가 좋은 계기가 되었다”며, “보다 많은 우수 기술기업이 기보의 기업간 기술거래·협력 시스템인 ‘2Win-Bridge’를 통해 대기업과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협약식 이후 진행된 개방형 기술혁신 및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관련 세미나는 ‘R&D패러독스 극복을 위한 개방형 혁신지원 및 기술거래 활성화를 통한 국내 공급망 강화방안’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세미나에 참여한 한국경제연구원 이규석 부연구위원은 “미·중 패권경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이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불안요소가 커지는 시점에서 국내 공급망 강화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며, “대·중소기업의 기술거래 활성화를 통한 기술의 질적 향상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주선 기보 이사는 “이번 협약은 대·중소기업 간 기술거래를 통한 협업모델의 모범사례를 남겼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기보는 기업간 공정 기술거래 문화 조성에 이바지하고, 중소기업의 ESG 경영확산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