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0 (금)
내일을 여는 인문학, ‘그들의 성공비법, 인문학’, ‘문제해결의 열쇠, 논리학’...가천대학교 송진구 교수, 전략컨설팅 H 한봉규 대표
내일을 여는 인문학, ‘그들의 성공비법, 인문학’, ‘문제해결의 열쇠, 논리학’...가천대학교 송진구 교수, 전략컨설팅 H 한봉규 대표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6.18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을 여는 인문학, ‘그들의 성공비법, 인문학’, ‘문제해결의 열쇠, 논리학’...가천대학교 송진구 교수, 전략컨설팅 H 한봉규 대표
내일을 여는 인문학, ‘그들의 성공비법, 인문학’, ‘문제해결의 열쇠, 논리학’...가천대학교 송진구 교수, 전략컨설팅 H 한봉규 대표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EBS(사장 김유열)가 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과 공동 기획한 ‘취업준비생을 위한 무료강의 콘텐츠’ <내:일을 여는 인문학>에서는 가천대학교 송진구 교수의 ‘그들의 성공비법, 인문학’, 전략컨설팅 H 한봉규 대표의 ‘문제해결의 열쇠, 논리학’ 편이 방송된다.

 

가천대학교 송진구 교수의 ‘그들의 성공비법, 인문학’ (6월 20일(월)~21일(화), EBS2 23:45 방송)

 

스티브 잡스의 실패와 성공은 어디에서 왔는가. 실패에서 어떤 성공의 열쇠를 찾았을까. 인문학적 사색과 통찰을 가지고 다른 경영자들과 달리 숨어있는 니즈를 찾아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인 대표적 성공 기업인들을 통해 인문학이 내:일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 어떤 영감과 길잡이가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 이를 통해 인문학적 사고의 가치와 중요성을 현장에서 배우게 될 것이며, 취준생들이 인문학을 통해서 미시적으로는 취업, 거시적으로는 인생에 관한 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한다.

 

1차시. 경영학자가 만난 인문학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왜 인문학이 중요한가를 세계적인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고 인문학과 기술의 융합이 창의적인 사고의 출발임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인문학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2차시. 인문학적 성공 사례에서 배우다

 

세계적인 IT기업 애플, 모토로라, 노키아 등은 경영학적, 기술적 사고가 아닌 인문학적 사고가 승패를 좌우했다. 이들의 성공 사례를 통해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인문학의 가치를 배운다.

 

3차시. 인문학적 사고 학습하기

 

왜 우리는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문학적 사고를 하지 못하는지 그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고 생각의 틀을 바꾸는 창의적인 발상을 위한 방법을 배운다.

 

4차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다는 동서고금의 가르침을 통해 그것이 나와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가능성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취준생에게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

 

전략컨설팅 H 한봉규 대표의 ‘문제해결의 열쇠, 논리학’ (6월 22일(수)~23일(목), EBS2 23:45 방송)

 

기업을 이끌거나 일을 하거나, 인생을 살아갈 때 우리는 문제에 봉착하기 마련이며 이때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다음 스텝에 중요한 방향키가 된다. 그렇다면 문제를 잘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것은 문제를 제대로 해석하고 문제가 발생한 지점을 찾아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이때 가장 유요한 것이 논리다. 본 강에서는 철학의 논리학을 기반으로 논리란 무엇이고 실전에서 어떻게 적용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방법을 제시한다.

 

1차시. 논리란 무엇인가

-논리학의 철학적 뿌리

 

논리의 어원은 그리스어 로고스 · λόγος · Logos에서 왔지만 당시의 뜻은 ‘말’이었다. ‘말’이라는 뜻의 로고스가 로직이 되는 과정에는 ‘이성’에 대한 자각이 있었다. 그 역할을 한 것이 소크라테스다. 이후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가 논리학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논리’라는 말은 후대의 학자들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업적을 집대성하는 과정에서 학문으로 발전시키며 나온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논리와 논리학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논리의 배경

 

논리학은 소크라테스 로고스를 아리스토텔레스가 64개로 형식화한 것을 토대로 한다. 이 중 대표적인 것이 삼단논법으로 이는 과학의 이론을 체계화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삼단논법이란 무엇인지 예를 통해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닦는다.

 

-취업과 논리

 

정답이 없는 질문에도 논리적 답은 존재한다.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실전사례에 적용해보고 입사지원서 작성이나 면접에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2차시. 논리와 문제해결

-논리적 문제해결이란 무엇인가

 

논리적 문제해결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논리와 문제해결의 관계와 역할을 알아본다.

 

-논리적 문제해결-연역법

 

논증의 방법에는 첫 번째로 연역법이 있다. 연역 논증은 보편적인 진리에서 구체적인 결론 내는 것으로, 진리는 참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결론 역시 반드시 참이 된다. 연역 논증 예시를 통해 연역법을 이해한다.

 

-논리적 문제해결-귀납법

 

논증의 방법에는 두 번째로 귀납법이 있다. 귀납 논증은 여러 개 사실에서 새로운 결론을 얻는 것을 말한다. 니콜라스 탈레브가 쓴 '블랙스완'과 영화 ‘지상의 별처럼’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귀납법을 이해한다.

 

3차시. 내 일과 문제해결

-조리 있는 일 처리 순서

 

조리 있게 일을 잘 처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문제 해결의 세 가지 유형을 습득하고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해결 유형(1): 혁신형 유형

 

첫 번째 유형인 혁신형 문제해결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만큼 사고의 전환이 매우 중요하다. 프랜시스 베이컨, GM 자동차 사례를 통해 혁신형 문제해결에 대해 알아본다.

 

-문제해결 유형(2): 개선형 유형

 

두 번째 유형인 개선형 문제해결은 연역 검증으로 문제 정의를 하는 편이 실용적이다. 다이슨 전기 자동차 사례를 통해 개선형 문제해결에 대해 알아본다.

 

-문제해결 유형(3): 탐구형 유형

 

세 번째 유형인 탐구형 문제해결은 수많은 철학자나 연구자들이 쓰는 방식이다. 회사명을 변경한 메타(구 페이스북) 사례를 통해 탐구형 문제해결에 대해 알아본다.

 

4차시. 일과 논리학

-문제해결의 논리적 단계

 

문제해결의 논리적 단계에는 4단계가 있다. 문제정의-원인분석-대안탐색-해결(안)로 이어지는 문제해결 4단계를 배워 보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문제해결의 도구

 

문제해결의 도구 MECE와 로직트리가 무엇인지 배워 보고, 이를 구조화 시킨 민토 피라미드를 배워본다.

 

-문제해결의 원인분석 방법- 5why

 

5why 질문과 답변이 서로 순환되는 구조로, 문제해결의 원인 분석을 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고마츠 제작소 사례를 통해 5why 구조를 익혀본다.

 

-문제해결법 현장에서 활용하기

 

면접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들을 살펴보고, 여태까지 배웠던 문제해결 도구를 통해 다시 한번 이를 점검한다. 또한 피치항공 사례를 통해 문제해결 일 처리 도구, 페이오브 매트릭스 구조를 배운다.

 

한편, <내:일을 여는 인문학>은 2030 취업준비생은 물론 이직과 전직을 준비하는 4050 중장년층들에게 취업과 이·전직에 도움이 되는 인문학을 강의하는 프로그램으로, ‘내(나의) 일’(my job) 또는 ‘내일’(tomorrow)이라는 의미로 제작한 취준생 맞춤형 인문학 콘텐츠다. 총 80강좌 320편으로, 각 강좌는 30분 분량의 4편으로 구성했다. 분야는 문학과 역사, 철학 등을 다루는 인문소양 34강(136편), 경제경영 및 트렌드 30강(120편), 문화예술 16강(64편)이며 STEP(step.or.kr) 사이트에서 320편 전편을 만나볼 수 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