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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한미약품, 디지털치료기기 및 전자약 전문기업 디지털팜과 사업 협력 추진
KT·한미약품, 디지털치료기기 및 전자약 전문기업 디지털팜과 사업 협력 추진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6.19 09: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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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DX융합사업부문 송재호 부사장(오른쪽),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이사 사장(왼쪽), 디지털팜 김대진 대표(가운데)가 17일 열린 출범식에서 기념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KT AI/DX융합사업부문 송재호 부사장(오른쪽),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이사 사장(왼쪽), 디지털팜 김대진 대표(가운데)가 17일 열린 출범식에서 기념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디지털 플랫폼 기업 KT(대표이사 구현모, www.kt.com)와 R&D 중심 신약개발 전문 제약기업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은 디지털치료기기(DTx) 및 전자약 전문기업 ‘디지털팜’에 합작 투자를 단행하고,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협력은 국내를 대표하는 ICT회사와 제약회사, 의료기관이 각자의 역량을 결집한 국내 첫 사례다. 디지털팜은 가톨릭대학교 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로 알코올, 니코틴 등 중독 개선 디지털치료기기의 개발 및 사업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2021년 11월 이 분야 권위자인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김대진 교수가 창업한 회사다. KT와 한미약품은 올해 4월 디지털팜에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했다.

 

앞으로 KT는 디지털치료기기 플랫폼 개발, 사업전략 수립 및 파이프라인(디지털치료기기 및 전자약) 제공 등을 맡으며, 한미약품은 디지털치료기기 B2H(기업-병원) 사업전략 수립, 처방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인허가에 대응해 상호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디지털팜은 다양한 질병 영역에서의 디지털치료기기 신규 파이프라인을 지속 발굴하고, 상용화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임상연구 인프라를 지원한다. 현재 개발 중인 알코올, 니코틴 등 중독 관련 디지털치료제의 확증임상을 올해 하반기에 시작할 예정이다. 또 난청, 연하장애 등 다양한 질환의 디지털치료제와 이를 활용하기 위한 비대면 플랫폼 개발에 주력한다.

 

디지털치료기기 시장의 전망은 밝다. 글로벌 디지털치료기기 시장은 연평균 23%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오는 2028년이면 약 22조4000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아직 국내 디지털치료기기 시장은 초기 단계인 만큼, 전문기업인 디지털팜이 시장을 이끄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는 만성질환인 심부전 관련 디지털치료제의 탐색임상도 진행 중이며 연내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미국 전자약 개발회사 ‘뉴로시그마(NeuroSigma)’가 갖고 있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전자약의 사업권 확보를 통해 국내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앞서 KT는 2021년 12월 뉴로시그마에 500만달러(약 60억원)를 투자하는 등 디지털헬스케어 분야 사업 확대를 준비해 왔다. 뉴로시그마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최초로 ADHD 분야 전자약으로 승인한 ‘eTNS’의 개발사로 ADHD뿐 아니라 간질, 우울증, 약물 내성 뇌전증 등의 신경정신질환 치료까지 사업 범위를 넓히고 있다. KT와 뉴로시그마는 ‘eTNS’ 제품 고도화 및 국내 사업화를 위한 협력을 진행 중이며, 이번에 합작투자한 디지털팜에도 연계할 계획이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송재호 부사장은 “ICT와 제약 분야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인 KT와 한미약품이 함께 힘을 모으면 미래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면서 “디지털팜이 국내 디지털치료기기 및 전자약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jjubika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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