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20 (토)
[오늘날씨] 전국 대부분 무더위, 오늘 오전 제주도 비, 내륙 소나기
[오늘날씨] 전국 대부분 무더위, 오늘 오전 제주도 비, 내륙 소나기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6.21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기상청 제공
사진= 기상청 제공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화요일인 오늘(21일) 날씨는 기상청에 따르면 (정체전선 동향) 오늘(21일)은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제주도는 오전까지 가끔 비가 오다가 차차 그치겠고, 내일(22일) 정체전선은 일본에 위치하겠습니다. 모레(23일)는 중국 중부지방에서 정체전선이 다시 활성화되겠고, 이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우리나라로 이동함에 따라 모레부터 글피(24일) 사이 전국에 비가 오겠습니다.

(강수)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21일) 오전(09~12시)까지 제주도에 비가 오겠습니다. 한편,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경남권남해안은 오늘 아침(09시)까지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1일)
- 제주도: 5mm 미만
- 경남권남해안: 0.1mm 미만 빗방울

- 또한, 내일(22일) 밤(18~24시)에 제주도는 남풍이 유입되면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22일)
- 제주도: 5mm 미만

- 모레(23일)는 다시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새벽(00~06시)에 제주도부터, 그 밖의 전국은 오전(06~12시)부터 비가 시작되겠습니다.

(강하고 많은 비 주의) 모레(23일) 밤부터 글피(24일) 오전 사이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아래와 같이 사전에 충분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o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나 소나기로 인해 하류에서도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o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등 이용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o 농경지 침수와 농수로 범람, 급류에 유의
o 상.하수도와 우수관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o 하수구나 배수구, 공사장, 비탈면, 옹벽, 축대 붕괴와 산사태 가능성이 높음
o 침수지역 감전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 또한,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일부 지역에서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한편, 강한 비가 내리는 동안에는 가시거리가 매우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강수 변동성) 모레(23일)부터 글피(24일) 사이 내리는 비는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정도와 북서쪽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는 찬 공기의 강도에 따라 정체전선의 위치와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강도가 달라질 수 있어 강수 변동성이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기상예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오늘(21일)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으나 그 밖의 지역은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내일(22일)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밤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모레(23일)는 전국이 흐리겠습니다.

(소나기) 오늘(21일) 늦은 오후(15~18시)부터 저녁(18~21시) 사이 전라동부내륙과 강원중.남부내륙.산지에, 내일(22일)은 오후(12~18시)에 전라동부내륙과 경상서부내륙, 강원산지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
- (21일) 전라동부내륙, 강원중.남부내륙.산지: 5~40mm
- (22일) 전라동부내륙, 경상서부내륙, 강원산지: 5~40mm

(폭염 유의) 폭염특보가 발효된 일부 중부지방과 전남권, 경상권에는 일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일부 경북내륙은 35도 이상) 올라 매우 무덥겠으며. 그 밖의 지역도 일최고체감온도가 31도 이상 올라 무덥겠습니다.

- 또한, 일부 동해안 지역은 열대야(밤최저기온 25도 이상)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고,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해 보건, 농축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다음과 같이 사전에 대비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 가장 무더운 시간인 12~17시 야외 활동 자제
o (농업) 일사에 의한 과수나 농작물 햇볕데임, 병해충 발생 유의, 장시간 농작업, 나홀로 작업 자제
o (축산업) 가축 폐사 가능성이 있으니 송풍장치, 분무장치 등 시설물을 점검하고 축사 온도 조절 유의

- 오늘(21일) 낮최고기온은 26~35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22일) 아침최저기온은 19~24도, 낮최고기온은 26~35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23일) 아침최저기온은 20~24도, 낮최고기온은 24~31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안개) 오늘(21일) 오전(10시)까지 중부서해안과 경기내륙, 강원내륙.산지에는 가시거리 200m 내외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전라해안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안개가 낀 지역에서는 1mm 내외의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오늘(21일) 밤까지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모레(23일) 오전부터 제주도해상과 서해남부남쪽먼바다, 남해먼바다, 동해먼바다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편, 당분간 전해상에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고, 오늘 오전까지 제주도남쪽해상, 모레부터 대부분 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전망 >
- 오늘(21일)과 내일(22일)은 서해중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는 오늘 오전까지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에서 발달하여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습니다.
- 모레(23일)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