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5:10 (화)
클랩, 독자 액정재료기술로 OLED 디스플레이 위상차필름 국산화 성공
클랩, 독자 액정재료기술로 OLED 디스플레이 위상차필름 국산화 성공
  • PR Newswire
  • 승인 2022.06.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액정재료 설계, 합성부터 필름제조 공정기술까지 Total Solution 확보

- 위상차필름은 재료 포함하여, 현재 일본 기업들이 전량 독점 중

- OLED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서울, 대한민국 2022년 6월 28일 PRNewswire=연합뉴스) 유기물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재료,부품 전문 기업인 클랩 (CLAP, 대표이사 김성호 www.clap.co.kr )이 OLED 디스플레이용 위상차필름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OLED는 생생한 컬러의 자체 발광 디스플레이로서 얇고 유연한 형태로 TV, Mobile, IT, Auto 등 다양한 제품에서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다만, 외부에서 들어오는 강한 빛을 금속전극이 반사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명암 대비율 (contrast ratio)을 떨어뜨리게 된다. 이에 OLED 디스플레이 반사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해결책이 필요한 데, 반사방지기능의 위상차필름 (Retardation Film)이 그 역할을 수행한다.

OLED 디스플레이 핵심부품으로서 위상차필름은, 편광판 (Polarizer)에 부착되어 OLED 디스플레이 패널사로 공급되고 있으며, 현재 일본 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다. 위상차필름 시장은 OLED 편광판 시장 규모를 참고하면 되는데, 면적 기준으로 2021년 1천 7백만㎡에서 2025년 2천 8백만㎡로 165%의 시장 성장이 예상된다. (2022년 OMDIA 자료 기준)

클랩은 자체 연구•개발(R&D) 역량으로 꾸준한 기술개발을 통해, 핵심 원재료부터 (특허 보유) 필름 제조 공정기술까지 모두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이 되었다. 2022년 6월 현재, 국내에서 액정재료기반 위상차필름 개발을 지속하고 있는 기업은 클랩이 유일하다.

클랩은 OLED 디스플레이 시장과 고객의 다양한 기술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Customization) 액정재료 및 합성기술, 광학시뮬레이션, 필름까지 제조기술이 가능한 Total Solution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상용화 단계에서 국내외 기업들에 기술 소개 및 평가, 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동시에 국내 최고 전문가 및 기관들이 (수요기업,연구기관,대학) 컨소시엄으로 참여하고 있는 소재부품장비 (소부장) 전략핵심소재 국책과제에도 - 위상차필름 개발 - 클랩은 주관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과제를 통해서도 향후 국내 OLED 디스플레이 산업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클랩의 김성호 대표는 "OLED 위상차필름 분야에서, 클랩이 연구•개발(R&D) 역량을 집중하여 재료부터 필름제조 기술까지 확보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특히 위상차필름용 다양한 재료들을 (예 : 역분산,광배향,+C plate 등) 독자적으로 보유하게 되었고, 이를 근간으로 OLED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소재기술 전문기업으로서 고객과 시장에 혁신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클랩 (CLAP) 소개

클랩은 식품포장 분야 국내 1위인 크린랲의  (www.cleanwrap.co.kr) 투자를 받아, 유기물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30년 이상 경험을 가진 핵심인력으로 설립된 벤처 스타트업이다. 관련분야에서 700여 개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R&D) 전문기업이다.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으로 인증받았고, 최근에는 보유하고 있는 유기물반도체 기술을 인정받아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에도 선정되어 미래 성장을 준비 중에 있다.

클랩 소개 (Introduction of CLAP)[https://www.youtube.com/watch?v=oeFGTQTniUc ]

클랩 소개 (대표 인터뷰 포함)[https://www.youtube.com/watch?v=spdxarC18D0 ]

클랩 OTFT 기술 소개[https://www.youtube.com/watch?v=5aRLv-jz854 ]

 

info@prnasi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