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50 (금)
새만금 산단, 국내 최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지정
새만금 산단, 국내 최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지정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7.0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개요.
새만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개요.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국토교통부와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국가산업단지(5·6공구, 370만 9063㎡)를 국내 최초의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했다고 7일 밝혔다.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는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고 재생에너지 공급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인프라를 구축한 산단을 말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25% 이상 감축하는 것이 목표다.

 

새만금개발청은 지난 2020년 12월 새만금 국가산단 착공식 당시 스마트그린 비전을 선포하고 지난해 12월 스마트그린 산단 기본계획을 수립해 국가시범 산단 지정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지난 2020년 12월 산업입지법 개정으로 시범산단의 지정 근거, 지정 특례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뒤 지난해 12월에는 ‘스마트그린산업단지의 지정 및 개발에 관한 지침’을 고시해 세부 개발기준을 마련했다.

 

아울러 지난해 4월 새만금 국가산단을 스마트그린 산단 후보지로 선정한 데 이어 지난달에 산업입지정책심의회 의결을 거쳐 스마트그린 국가시범 산단으로 지정했다.

 

새만금 스마트그린산단은 온실가스 25% 감축에서 더 나아가 에너지자립을 위한 산업단지로 2040년까지 ‘RE100(산업단지 사용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100%공급·소비) 산업단지’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2029년까지 단기적으로 건물 옥상(주차장 등) 30MW, 선도사업 30MW 등 180MW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2040년까지 장기적으로는 수상 태양광 및 연료전지 발전을 활용해 RE100 실현을 지원한다.

 

또 에너지 데이터 수집·활용·모니터링을 통해 에너지 자립률을 높이는 에너지통합플랫폼과 신재생 전원의 간헐적 특성과 변동성을 보완하기 위해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기반으로 독립적으로 전력과 에너지를 운영할 수 있는 마이크로그리드(독립 전력망)도 적용할 예정이다.

 

연소 후에도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는 암모니아 혼합연소를 활용, 온실가스 저감과 친환경 열에너지 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단 내 각종 정보의 실시간 수집·모니터링을 통해 위험 상황을 즉각 감지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트윈 기반 스마트 통합안전시스템, 드론관제 등의 구축도 추진한다.

 

윤영중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장은 “이번 지정은 산업단지의 에너지 자립 및 기업제조 활동 지원 등 체질개선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 것”이라며 “앞으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을 점차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