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20 (금)
민·관 합동 ‘정부조직진단 추진단’ 본격 가동
민·관 합동 ‘정부조직진단 추진단’ 본격 가동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7.1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민·관 합동 정부조직진단 추진단이 본격 가동한다.

 

행정안전부는 12일 국정과제인 ‘유연하고 효율적인 정부체계 구축’을 위해 민·관 합동으로 범부처 차원의 조직진단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범부처 조직진단은 기능 쇠퇴·비효율 분야 발굴, 유사·중복 분야 기구·인력 효율화 등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정부-학계-분야별 전문가로 구성한 ‘민·관합동 정부조직진단 추진단’ 체제로 진행한다.

 

추진단장은 민·관 공동체제로 하고 민간단장은 한국행정학회 회장인 원숙연 교수(이화여대 행정학과), 정부 측 단장은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이 맡는다.

 

추진단은 조직진단 전반을 기획·총괄하는 총괄진단반과 부처별 현장 진단반으로 구성한다.

 

현장 진단은 정부행정·정책 연구·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연구원·상담사(컨설턴트)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 전문가와 행안부 및 각 부처 조직관리 담당공무원이 협업해 진행한다.

 

각 부처는 다음 달 말까지 자체적으로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진단결과를 행안부로 제출한다. 부처 스스로 기능·기구·인력 운영의 비효율성에 대한 전면적 점검을 통해 인력 재배치·효율화 및 기구 정비방안을 마련한다.

 

민·관합동 추진단은 다음 달부터 부처별 자체 조직진단 결과를 확인하고, 조직운영체계 개선·조치 필요사항을 점검하는 등 현장 종합진단을 실시한다. 종합진단 결과에 따라 조직관리 효율성 하위 부처에 대해서는 향후 심층진단을 실시할 계획이다.

 

공동단장을 맡은 원숙연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는 “이번 범부처 조직진단은 민간과 정부가 손 잡고 그동안 정부조직·인력 운영의 비효율적 요소를 점검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진단을 통해 정부가 급변하는 행정환경과 당면한 복합적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체계와 핵심역량을 갖췄는지 꼼꼼하게 들여다볼 것”이라고 밝혔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