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40 (금)
내일을여는인문학 - '세상을 여는 열쇠 빅데이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블록체인’
내일을여는인문학 - '세상을 여는 열쇠 빅데이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블록체인’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8.1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을여는인문학 - '세상을 여는 열쇠 빅데이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블록체인’
내일을여는인문학 - '세상을 여는 열쇠 빅데이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블록체인’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EBS(사장 김유열)가 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과 공동 기획한 ‘취업준비생을 위한 무료강의 콘텐츠’ <내:일을 여는 인문학>이 6월 27일(월)부터 10월 6일(목)까지 경제·경영·트렌드 강의 총 30강 120편이 방송된다.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 28명이 출연해 120편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강의의 패널로는 그룹 원더걸스 출신이자 방송인 및 통번역가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혜림과 그룹 인피니트의 리더이자 뮤지컬 배우로도 활동 중인 성규가 등장한다.

 

8월 15일(월)에는 조성준 교수의 ‘세상을 여는 열쇠 빅데이터’ 그리고 8월 17일(수)에는 박수용 교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블록체인’이 방송된다.

 

조성준 교수의 ‘세상을 여는 열쇠 빅데이터’ (8월 15일(월)~16일(화), EBS2 23:45 방송)

 

1편.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빅데이터의 3가지 요소 VVV (Volume, Velocity, Variety)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본다. 빅데이터는 어떻게 생겨났으며, 현재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빠른 길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로봇을 통한 원격 수술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빅데이터가 어떻게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2편. 빅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묘사와 진단

 

데이터 분석 요소에는 ‘상황 파악’, ‘문제 원인 분석’, ‘미래 전망 예측’, ‘전략 수립’ 4가지 요소가 있다. 영업과 마케팅 분야에서는 개인이 올린 SNS 데이터를 기업에서 수집하고 분석해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필요한 것을 추천해주는 방향으로 활용하고 있다. 빅데이터는 어떤 분야에서든 활용 가능하며, 그 다양한 사례들을 알아본다.

 

3편. 빅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예측

 

데이터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레드 와인이 유명한 프랑스에서는 와인의 재료인 포도가 재배된 시기의 날씨에 따라 와인의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데, 이는 빅데이터를 통해 가격을 미리 책정하는 빅데이터 예측사례이다. 그리고 예측 배송, 시장 경제 관리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통한 사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4편. 빅데이터 커리어는?

 

빅데이터와 관련된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애널리스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리서처, 시티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기획자 6가지의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빅데이터 직무는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강연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박수용 교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블록체인’ (8월 17일(수)~18일(목), EBS2 23:45 방송)

 

1편. 개미들의 반란, 탈중앙화를 위한 블록체인의 탄생

 

신뢰를 만들어 주는 기술인 블록체인, 블록체인이 무엇이고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다수의 보증으로 신뢰를 만들어 주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해하기 쉽도록, 인터넷의 발달부터 암호화폐 및 탈중앙화된 금융서비스 등의 사례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이 알기 쉽게 설명한다.

 

2편. 블록체인, 금융개혁의 움직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암호화폐는 누구든지 만들 수는 있지만 모든 암호화폐가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암호화폐의 가치를 결정하는 기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암호화폐가 기존 화폐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각 나라에서 암호화폐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고자 한다.

 

3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블록체인: 메타버스와 NFT

 

과거의 메타버스는 SNS의 기능 위주였다면 현재의 메타버스는 경제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메타버스와 현실 세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주는 기능을 하면서 메타버스 공간 내에는 다양한 직업이 등장하는데, 어떤 직업군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또한 NFT(non-fungible token)는 무엇이며, 메타버스로 인해 어떻게 활성화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4편. 비금융권의 블록체인 활용

 

대기업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이용할까? 블록체인에 뛰어드는 대기업을 5가지 유형으로 정리해, 유형 별로 블록체인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신뢰를 쌓기 위한 과정의 간소화가 필요한 현대사회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미래 사회의 많은 모습을 바꿀 수 있다고 예측된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자산이 될 블록체인이 미래 사회에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 있을지에 대해 예상해볼 수 있다.

 

한편, <내:일을 여는 인문학>은 2030 취업준비생은 물론 이직과 전직을 준비하는 4050 중장년층들에게 취업과 이·전직에 도움이 되는 인문학을 강의하는 프로그램으로, ‘내(나의) 일’(my job) 또는 ‘내일’(tomorrow)이라는 의미로 제작한 취준생 맞춤형 인문학 콘텐츠다. 총 80강좌 320편으로, 각 강좌는 30분 분량의 4편으로 구성했다. 분야는 문학과 역사, 철학 등을 다루는 인문소양 34강(136편), 경제경영 및 트렌드 30강(120편), 문화예술 16강(64편)이며 STEP(step.or.kr) 사이트에서 320편 전편을 만나볼 수 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