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3:10 (화)
[영상뉴스] EBS 명의, 갑작스런 어깨 통증, 오십견일까?
[영상뉴스] EBS 명의, 갑작스런 어깨 통증, 오십견일까?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9.0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안녕하세요 인터넷언론사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 입니다.

 

이번 소식은 EBS 명의, 갑작스런 어깨 통증, 오십견일까? 관련 뉴스입니다.

 

어느 날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어깨 통증, 오십견일까? 어깨가 아플 때 가장 많이 떠오르는 질환, 오십견이 맞을까? 세월은 돌이킬 수 없지만, 어깨를 건강하게 오래 쓰는 방법은 있다!

 

“팔을 마음대로 쓸 수 있으면 원도 한도 없다는 생각까지 했어요”, “24시간 단 1분 1초도 안 아픈 적이 없어요”, “너무 아파서 저녁에 잠을 못 자고 막 울었어요”

 

조금씩 아프기 시작한 어깨, 주사나 약으로 진통만 다스린다면 컵조차 들지 못하는 때가 온다!

 

지난 5년간 가장 많이 증가한 정형외과 질환은 1위는 골다공증, 2위에는 어깨 질환이 기록될 만큼 어깨 통증으로 정형외과를 찾은 수많은 환자들이 숙면조차 힘든 아픔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어느날 갑자기 시작되는 어깨 통증 나에게도 벌써 오십견이 온 걸까?

 

우리가 ‘어깨 질환’으로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오십견’과 함께 ‘회전근개 파열’, ‘석회화 건염’ 등 복잡한 어깨는 그 구조만큼 다양한 질환이 있다.

 

EBS 명의 '벌써! 오십견?' 편에서는 어깨의 여러 질환에 관한 이야기와 더불어 수술 없이 내 어깨를 오래 쓰는 방법에 대해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명의와 함께 이야기해보기로 한다.

 

평생 써서 닳은 어깨, 좀 더 일찍 왔다면 달라졌을까?

 

혹시 조금만 더 일찍 왔더라면 인공관절 수술까지 하지 않을 수 있었을까? 한 평생 가까이 일만 하고 살아온 70대 여성은 더 이상 팔이 올라가지 않는다. 다른 손으로 겨우 받쳐야 올릴 수 있는데, 그마저도 지탱해 주는 팔이 없으면 맥없이 떨어지고 만다. 뿐만 아니라 국자로 국을 뜨거나, 컵을 집어 올리는 일마저 버겁고, 밤에는 어깨가 찢어지는 것 같은 통증으로 누워서 잠을 자지 못해 소파에 앉아 잠을 자기 시작한 지 벌써 1년이 지났다. 결국 봉합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어 역행성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게 되었다. 50대 때부터 어깨가 아프기 시작해 오십견인 줄만 알았다던 그녀, ‘언제쯤 왔어야 어깨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되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어깨 치료는 골든타임을 잡아야 한다!

 

갱년기 여성, 어깨 통증은 왜?

 

오십 즈음 들어 찾아온 갱년기, 몸의 이곳저곳에 갱년기 증상으로 짐작되는 징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런데, 어깨는 왜 아픈 걸까? 갑작스러운 통증과 함께 ‘24시간 단 1분 1초도 어깨가 안 아픈 적이 없다’는 여성. 그리고 심각한 통증은 지나갔지만, 이후 어깨가 굳어지고 운동 범위와 반경이 줄어들어서 내원하게 된 또 다른 여성. 이들은 모두 갱년기로 접어들었거나, 접어든 여성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과연 갱년기와 어깨 통증은 상관관계가 있을까? 평균적인 갱년기 시기의 환자들이 무슨 질환으로 내원하는지 10년 동안 전수 조사한 결과, 오십견이 1위를 차지했다. 명의에서 그 이유를 함께 찾아보기로 한다.

 

오랜 세월 어깨를 썼더니… 수술 없이 치료하는 방법이 있을까?

 

30년 가까이 세탁소를 운영한 올해 70세의 이 남성은 3년 전부터 어깨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다. 평소 다리미질을 하고 무거운 옷을 올리는 등 어깨를 많이 쓰는 일을 해왔기 때문이다. 오십견이 오래되면서 회전근개 파열까지 함께 진행되어버린 그의 어깨는 과연 괜찮은 걸까? 한편, 50대의 한 여성 또한 미용실에서 일하며 오랫동안 어깨를 사용해왔고, 이제는 어깨 통증으로 일할 때마다 팔을 올리는 것을 걱정하고 있다. 평소 병원에서 가르쳐준 운동을 틈틈이 하고 있지만, 언제 다시 어깨가 아프기 시작할지 미지수이다. 오랜 시간 어깨와 팔을 사용하며 얻게 된 직업병과도 같은 어깨 통증, 수술 없이 운동으로 회복할 수는 없을까? 명의와 함께 운동으로 오십견을 극복해보자!

 

EBS 명의 '벌써! 오십견?' 편에서는 오십견을 비롯한 어깨 통증에 대해 살펴보고, 명의와 함께 수술 없이 어깨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이상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이었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