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0:50 (금)
[오늘날씨] 오늘 전국 가끔 비, 내일~모레 태풍 영향, 강풍.풍랑 유의
[오늘날씨] 오늘 전국 가끔 비, 내일~모레 태풍 영향, 강풍.풍랑 유의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9.04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일요일인 오늘(4일) 날씨는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03시),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는 타이완 타이베이 동쪽 약 310km 부근 해상에서 11km/h의 속도로 느리게 북상하고 있습니다(태풍정보 제11-26호, 04시 발표 참조).

- 이 태풍은 오늘(4일) 밤에 일본 오키나와 서쪽 해상을 지나 북상하여, 내일(5일)과 모레(6일)는 전국 대부분 지역이 태풍의 영향을 받겠으며, 오늘 오후에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 내일은 제주도와 남부지방, 그 밖의 남해상, 서해남부해상, 동해남부해상, 모레는 차차 그 밖의 지역에도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태풍 최근접 시기는 모레 새벽에 제주도, 모레 아침부터 오전 사이에 경남권해안이 될 것으로 예상되나, 태풍의 진로와 이동속도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매우 강한 바람) 강풍특보가 발효중인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오늘(4일)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태풍의 영향으로 내일(5일)과 모레(6일) 사이에는 제주도와 전남남해안, 경남권해안, 울릉도.독도는 최대순간풍속이 145~215km/h(40~60m/s) 내외,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전남서해안은 110~145km/h(30~40m/s) 내외, 그 밖의 남부지방과 충청권은 70~110km/h(20~30m/s) 내외,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55km/h(15m/s) 이상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매우 많은 비) 오늘(4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나, 낮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오늘 수도권과 제주도, 남해안에는 시간당 20~30mm 내외의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내일(5일)과 모레(6일)는 태풍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특히, 내일은 수도권과 강원영서중.북부, 충남권북부, 모레는 그 밖의 전국(제주도는 내일부터)에 시간당 50~10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4~6일)
- 전국: 100~300mm (많은 곳 제주도산지 600mm이상, 제주도(산지 제외), 남해안, 경상권동해안, 지리산 부근, 울릉도.독도 400mm 이상)

(매우 높은 물결) 풍랑특보가 발효중인 제주도해상과 서해남부먼바다, 남해상, 동해남부해상은 오늘(4일) 오전에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6.0m(제주도남쪽먼바다 최대 8.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며, 오늘 오후부터 서해중부먼바다, 내일(5일) 오후부터 그 밖의 동해상에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특히, 제주도해상과 남해상은 오늘부터, 서해남부남쪽먼바다는 내일부터, 동해상은 모레(6일)부터 바람이 50~160km/h(14~45m/s)로 더욱 강하게 불고, 물결이 3.0~8.0m 이상(내일 최대 10.0m 이상)으로 더욱 높게 일겠으니, 선박이나 양식장 등 해상 시설물 피해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선박은 안전한 곳으로 피항하기 바랍니다.

- 또한, 모레까지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폭풍해일) 태풍이 차차 접근하면서 기상조와 높은 파고가 더해짐에 따라, 오늘(4일)부터 제주도해안, 내일(5일)부터 남해안과 서해남부해안, 모레(6일) 동해안에는 너울과 함께 해안지역에 매우 높은 파도가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특히 만조 시간대(국립해양조사원 자료 참고, khoa.go.kr)에는 해수면 높이가 더욱 높아져 해안가 저지대를 중심으로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해안가 침수와 시설물 파손, 안전사고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상조: 태풍 또는 저기압이 통과할 때 해수면이 상승하는 현상(기압이 낮을수록 해수면은 더욱 상승함)

(변동성) 현재 태풍의 위치가 우리나라와 멀리 떨어져 있고, 주변 기압계가 매우 유동적이므로, 태풍의 이동속도와 강도, 이동경로가 변경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예상 강수량과 강풍구역 등의 변동성이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정보와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모레(6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기온) 모레(6일)까지 아침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7~22도)보다 높겠고, 낮 기온은 평년(최고기온 25~29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습니다.

- 오늘(4일) 낮최고기온은 23~30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5일) 아침최저기온은 21~26도, 낮최고기온은 23~29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6일) 아침최저기온은 18~24도, 낮최고기온은 23~28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사항 >
- 태풍이 북상하면서 모레까지 비가 이어져 강수 지속시간이 길어지겠고, 강한 남풍을 따라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매우 강하고 많은 비와 함께 매우 강한 바람이 예상되니, 피해가 없도록 아래와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
o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않으며,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상황 확인
o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접근 금지
o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
o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접근 자제
o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위한 외출 자제
o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현수막, 풍력발전기, 철탑 등의 시설물 점검 및 관리 철저
o 가로수, 전신주 쓰러짐과 낙과와 벼 쓰러짐 등 각별히 주의

< 기압계 전망 >
- 오늘(4일) 중부지방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며, 동풍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내일(5일)은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 모레(6일)는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