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6 09:50 (화)
[영상뉴스] '생로병사의 비밀' 평생 내 체중을 버티는 무릎이 위험하다!
[영상뉴스] '생로병사의 비밀' 평생 내 체중을 버티는 무릎이 위험하다!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9.0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안녕하세요 인터넷언론사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 입니다.

 

이번 소식은 '생로병사의 비밀' 평생 내 체중을 버티는 무릎이 위험하다! 관련 뉴스입니다.

 

인류 역사의 시작은 두 발로 걷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걷기 시작하면서 두 손의 자유를 얻게 되었다. 자유로워진 두 팔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졌지만 대신 무릎은 평생 체중 부담을 지게 되었다. 무릎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

 

무릎통증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2022년 9월 7일 수요일 밤 10시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풀어본다. 

 

무릎통증을 줄여 빠른 재활로!

 

지난해 겨울, 김장 후 무릎에 극심한 통증을 느꼈다는 김춘자 씨. 보행기 없이는 걸음을 걸을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심각해 인공관절 수술을 결심했다.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 후 재활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통증으로 인해 재활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형외과와 마취통증의학과가 협력해 수술 후 적은 통증으로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하는 조기 회복 프로그램인 ERAS(Enhanced recovery after surgery)를 시행한다. 조기 회복 프로그램이란 무엇이고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 알아본다.

 

자세에 따른 하중 비교.

 

쪼그려 앉는 습관은 무릎관절에 체중의 7배의 하중을 가하며 안 좋은 영향을 준다. 그렇다면 어떤 자세에서 무릎은 자극을 받을까? 서울대병원 동작 분석실에서 자세에 따라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걷기 VS 뛰기, 내려가기 VS 올라가기, 운동화 VS 하이힐 등... 어떤 자세가 우리의 무릎을 아프게 하는지 알아본다.

 

0.1밀리미터 단위로 수술 정확도를 높이는 ‘로봇 인공관절수술’.

 

2년 전 퇴행성관절염 진단을 받고, 지난해 여름 왼쪽 다리 수술을 받은 박춘좌 씨. 수술 후 새 세상을 사는 것 같다고 말하는 박춘좌 씨는 오른쪽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앞두고 있다. 박춘좌 씨의 수술은 로봇 수술로 진행되는데, 하지와 로봇팔의 GPS를 등록한 후 각도와 간격을 조정해 오 다리를 정확히 교정하는 절삭 각도를 찾아낸다. 일반 수술에서는 1밀리미터 단위로 조정하는 데 비해, 로봇을 통해서 0.1밀리미터 단위로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다.

 

‘환자맞춤형 인공관절수술(PSI)’이란?

 

과거 골프용품 판매하는 일을 하면서 매장에서 온종일 하이힐을 신었다는 김숙

 

자 씨. 하이힐이 익숙해져 70대 중반까지도 신고 다녔지만, 최근 관절염이 급속히 진행되며 통증이 심해져 제대로 걷지 못하는 상태가 되었다. 김숙자 씨는 PSI를 활용한 맞춤형 인공관절수술을 앞두고 있다. PSI는 환자 뼈 CT의 3D 이미지를 스캔해서 만든 환자맞춤형 절삭 가이드(Patient Specific Instrument)를 말한다.

 

줄기세포를 통한 연골재생술로 인공관절수술의 시기를 늦출 수 있다?

 

오랜 시간 동안 고된 농사일로 무릎에 무리가 왔다는 정재일 씨. 심한 통증과 겉보기에도 많이 부은 무릎은 반월상연골판 파열로 무릎뼈까지 변화가 생기고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젊은 나이 때문에 인공관절 수술보다는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재생술을 선택했다. 반월상연골판 파열이란 무엇이며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재생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일까?

운동을 통한 보존치료로 무릎 건강을 지킨다!

 

체중이 증가하면서 무릎에 시큰한 느낌을 받았다는 김미숙 씨. 지난해 12월 반월상연골판 파열과 관절염 초기라는 진단을 받았다. 반월상연골판 퇴행성 파열의 경우 수술 없이 김미숙 씨처럼 운동처방으로 극복할 수도 있다. 김미숙 씨는 꾸준히 운동한 결과 실제로 통증 회복에 효과를 봤다.

 

2022년 9월 7일 수요일 밤 10시 KBS 1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무릎통증에 관한 증상들을 알아보고 건강한 무릎을 지키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이상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이었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