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40 (토)
‘한식연대기’ 주상욱 “설렁탕은 정치의 산물이다” 대체 어떤 사연이? 'KBS 1TV 추석특집 다큐멘터리 4부작'
‘한식연대기’ 주상욱 “설렁탕은 정치의 산물이다” 대체 어떤 사연이? 'KBS 1TV 추석특집 다큐멘터리 4부작'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9.1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식연대기’ 주상욱 “설렁탕은 정치의 산물이다” 대체 어떤 사연이? 'KBS 1TV 추석특집 다큐멘터리 4부작'
‘한식연대기’ 주상욱 “설렁탕은 정치의 산물이다” 대체 어떤 사연이? 'KBS 1TV 추석특집 다큐멘터리 4부작'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대통령의 밥상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일까.

 

배우 주상욱과 김규리가 프리젠터로 참여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 KBS 1TV 추석특집 다큐멘터리 4부작 '한식연대기'에서는 시대를 관통하는 역대 대통령들의 밥상을 자세히 들여다본다.

 

10일 밤 첫 방송되는 1부 '정치의 맛'은 박정희 대통령의 '설렁탕', 개혁의 상징 김영삼 대통령의 '칼국수'와 김대중 대통령의 '홍어' 등 정치사 주역들의 최애 음식과 함께 근현대사를 돌아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 박정희 대통령이 사랑했던 설렁탕과 짜장면 전성시대

 

전국민이 함께 가난했고 같이 배를 곯았던 6, 70년대, 짜장면은 서민들의 가벼운 주머니 부담을 덜어준 고마운 음식이었다. 오랜 역사를 지닌 중식당 사장은 "당시에는 짜장면 가격을 마음대로 올리지 못하고 정부에서 지정한 가격으로만 판매할 수 있었다"며 과거를 회상했다고.

 

이와 함께 하루 육백만 그릇 판매되는 국민 음식으로 자리잡은 짜장면의 성장 뒷이야기도 펼쳐진다고 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런 박정희 대통령이 가장 사랑한 한식은 밥 대신 국수를 말아먹는 뜨끈뜨끈한 설렁탕. 역대 대통령들의 사진 앞에 선 주상욱은 "설렁탕은 정치의 산물이다"라고 말해 과연 그 안에 숨겨진 정치의 맛은 대체 무엇일지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 DJ도 못 말린 YS의 칼국수 사랑, 김현철 "칼국수가 대변인 역할을 했다"

 

금융실명제, 하나회 척결, 조선총독부 건물 해체 등 날카로운 개혁의 칼을 휘두른 김영삼 대통령을 상징하는 한식은 칼국수. 당시 김영삼 대통령의 전담 요리사에 따르면 "일주일에 3번 정도 칼국수를 했다. 최대 80인분까지 한 적도 있다"고 밝혀 그의 남다른 칼국수 사랑을 엿볼 수 있다.

 

김영삼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에 따르면 칼국수가 대변인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데. 'YS의 칼국수'에 담긴 의미와 영수회담 때 메뉴로 나온 칼국수 때문에 곤경(?)에 빠진 김대중 대통령의 비화도 함께 공개된다고 해 궁금증을 더한다.

 

# 역대 대통령들의 요리사 "음식에는 대통령들의 성향, 스타일이 녹아 있다!"

 

김대중부터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대통령까지 20년 4개월 동안 청와대에서 근무한 요리사에 따르면 "음식에는 대통령들의 성향과 스타일이 녹아 있다"고. 국빈 만찬 음식은 물론 야당대표와의 회동 등에 나오는 음식에는 각각의 정치적 메시지가 담겨 있다는 것.

 

역대 대통령들의 밥상에 얽힌 은밀하고 위대한 비밀은 과연 무엇일지 추석날 밤 안방극장을 풍성하게 만들어줄 '한식연대기' 첫 방송에 국민적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한식연대기’는 역대 대통령의 밥상부터 K-food의 현재와 미래까지 지난 100년 동안 진화해 온 한식의 역사를 오롯이 담아낸 특별한 기억록으로 KBS 1TV를 통해 10일(토) 밤 9시 40분 1부 '정치의 맛'을 시작으로 11일(일) 밤 9시 40분 2부 '여인, 백 년의 밥상', 15일(목) 밤 10시 3부 '한식주식회사', 22일(목) 밤 10시 4부 'K-FOOD EXPRESS'가 차례로 방송된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