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9:00 (화)
내일을여는인문학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이유’, ‘온라인유통 전성시대, 유통의 미래 전망’
내일을여는인문학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이유’, ‘온라인유통 전성시대, 유통의 미래 전망’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09.2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을여는인문학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이유’, ‘온라인유통 전성시대, 유통의 미래 전망’
내일을여는인문학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이유’, ‘온라인유통 전성시대, 유통의 미래 전망’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EBS(사장 김유열)가 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과 공동 기획한 ‘취업준비생을 위한 무료강의 콘텐츠’ <내:일을 여는 인문학>이 6월 27일(월)부터 10월 6일(목)까지 경제·경영·트렌드 강의 총 30강 120편이 방송된다.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 28명이 출연해 120편의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강의의 패널로는 그룹 원더걸스 출신이자 방송인 및 통번역가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혜림과 그룹 인피니트의 리더이자 뮤지컬 배우로도 활동 중인 성규가 등장한다.

 

9월 26일(월)에는 전재웅 대표의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이유’ 그리고, 9월 28일(수)에는 정연승 교수의 ‘온라인유통 전성시대, 유통의 미래 전망’이 방송된다.

 

전재웅 대표의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이유’ (9월 26일(월)~27일(화), EBS2 23:45 방송)

 

1편. 스타트업의 시작

 

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 스타트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다. 스타트업 분야 중에서도 IT 스타트업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전재웅 대표가 스타트업을 하게 된 계기에 대해 들어볼 수 있다. 실제 스타트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성장한 기업의 대표를 통해 창업 시에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자세히 들어볼 수 있다.

 

2편. 스타트업 취업

 

스타트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취업준비생들은 멀티플레이어가 될 수 있는 마음가짐과 능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스타트업에 잘 맞는 성향과 잘 맞지 않는 성향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함께 의견을 나누어 볼 수 있다. 또한, 취업준비생들이 궁금해하는 스타트업 관련 질문에 대해서 그 생각을 들어보고,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3편. 창업, 해볼 만합니다

 

창업을 시작할 때 필요한 것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다.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국가적인 시스템은 어떤 것이 있는지, 어느 시점에서 시작하면 좋을지 얘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업에서 오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과 창업 아이템을 결정할 때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도 이야기 나눠 볼 수 있다.

 

4편. 이것만은 알고 창업하세요!

 

이런 사람들에게는 창업을 권하지 않는다! 창업에 잘 맞지 않는 성향의 사람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해보고, 끊임없이 성장하는 회사는 규모에 따라 운영하는 방식이 다르다고 하는데, 전재웅 대표의 경험을 통해 들여다본다. 스타트업 업무수행 방식과 팀의 분위기에 대해서도 실제 회사 현장 분위기를 통해 함께 보고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다.

 

정연승 교수의 ‘온라인 유통 전성시대, 유통의 미래 전망‘ (9월 28일(수)~29일(목), EBS2 23:45 방송)

 

1편. 온라인 유통 전성시대

 

유통의 정의에 대해 학습하고 물적 유통, 상적 유통, 정보 유통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유통업을 변화시키는 사회 이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듣고 함께 의견을 나누어볼 수 있다. 최근 무인점포, 키오스크, 드라이브스루 등 다양하게 변화하는 유통의 형태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2편. 온라인 유통의 진화

 

유통 4.0의 시대가 시작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물물거래부터 4차산업혁명과 온라인 유통을 결합한 유통 4.0의 시대까지 그 역사를 알아보고 각 시대의 특징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와 라이브커머스 분야에서 온라인 유통이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알아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3편. 유통의 발전 방향

 

유통은 어떻게 발전하고 진화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유통시스템과 관련된 풀필먼트와 D2C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 사례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유통이 변화하는 방향에 따라 전통 유통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는지 성공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유통의 흐름을 잘 알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 볼 수 있다.

 

4편. 유통산업의 현재와 미래

 

유통의 Big3법칙과 PB상품이 왜 생기게 되었는지, 유통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미래의 유통채널의 형태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 취업 준비를 하는 2030세대가 취업할 미래의 유통채널에 대해 듣고 함께 이야기해볼 수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오프라인 유통이 온라인의 영향을 받아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한편, <내:일을 여는 인문학>은 2030 취업준비생은 물론 이직과 전직을 준비하는 4050 중장년층들에게 취업과 이·전직에 도움이 되는 인문학을 강의하는 프로그램으로, ‘내(나의) 일’(my job) 또는 ‘내일’(tomorrow)이라는 의미로 제작한 취준생 맞춤형 인문학 콘텐츠다. 총 80강좌 320편으로, 각 강좌는 30분 분량의 4편으로 구성했다. 분야는 문학과 역사, 철학 등을 다루는 인문소양 34강(136편), 경제경영 및 트렌드 30강(120편), 문화예술 16강(64편)이며 STEP(step.or.kr) 사이트에서 320편 전편을 만나볼 수 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