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1:00 (토)
[영상뉴스] 케이무크(K-MOOC)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경험 공유하는 한국형 온라인 강좌
[영상뉴스] 케이무크(K-MOOC)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경험 공유하는 한국형 온라인 강좌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10.1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안녕하세요 인터넷언론사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 입니다.

 

이번 소식은 케이무크(K-MOOC)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경험 공유하는 한국형 온라인 강좌. 관련 뉴스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케이무크(K-MOOC)’는 대학·기관의 우수한 온라인 강좌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다.

 

케이무크(K-MOOC)란 Korean-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 한국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뜻한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15년 10월 14일 케이무크 시범운영을 본격 시작했다.

 

국내 대학 10곳의 총 27개 강좌로 시작했던 케이무크에서는 현재 1300여 개의 강좌를 들을 수 있다.

 

기존의 강의실에 수용된 학생만이 강의를 들을 수 있었던 것에서 청강만 가능한 온라인 학습동영상으로 변화해왔으며 현재는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도 가능해졌다.

 

대학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및 해외기관 160여 곳에서 강좌를 제공해 현재 수강 신청자는 200만 명 돌파, 누적 방문자 수는 2000만 명을 돌파했다.

 

케이무크 강좌는 인문·사회·교육·공학·예체능 등 주제별 분류를 비롯해 4차 산업혁명·인공지능·매치업(단기직무능력인증과정) 등 관심 분류와 단기·중기·장기에 따른 학습기간 분류에 따라 원하는 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체계화돼 있다.

 

매년 최다 수강신청 강좌, 최다 이수강좌 및 연차점검 결과 성과가 높은 강좌를 우수강좌로 선정한 ‘블루리본’ 강좌도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다.

 

특히 영어와 프랑스어로도 강좌를 마련해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케이무크는 올해부터 대학의 정규학점 인정, 일반 국민의 케이무크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확대, 기업 및 공공기관 등의 재직자 교육 활용, 우수 학습자 장학생 선발 등을 통해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케이무크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길 희망한다면 누구나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활용 가능하다.

 

교육부는 코로나19로 비대면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높아진 만큼 학습자가 원하는 양질의 강좌를 대폭 확대하고 운영 체제 기능을 고도화해 학습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상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이었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