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0:30 (목)
한국문화예술위원회, LH와 예술인 지원주택 시범사업 추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LH와 예술인 지원주택 시범사업 추진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10.2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지난 20일(목), 예술인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 예술인 지원주택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새정부 국정과제 ‘예술인 복지 안전망 강화’에 따라 예술인들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임대주택과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예술인 지원주택’은 주거 공간과 창작활동을 위한 공용공간이 맞춤형으로 특화설계되고, 예술인 입주자에게 맞는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테마형 임대주택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LH는 예술인들을 위한 테마형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예술위는 주거 안정이 필요한 예술인들의 수요 발굴, 특화 공간 조성 및 각종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예술인 지원주택사업은 신축 매입약정 방식의 테마형 임대주택 공모 방식으로 추진하되, 이번 시범사업은 올해 중 개선사항 발굴 등 환류를 위해 LH가 기존 매입한 서울 서초구 소재 매입임대주택 60호를 예술인 지원주택으로 활용한다.

 

오는 11월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임대차 계약 체결 후 입주자 모집을 거쳐 내년 1~2월 중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예술위와 LH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전국단위의 다양한 테마를 가진 예술인 지원주택을 마련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다.

 

박종관 예술위 위원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예술인들이 안정적인 생활 터전 위에서 새로운 창작의 원동력을 얻음과 동시에 지역민들의 문화 향유 확대까지 이어질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LH와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통해 예술인들과 지역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예술인 창작 안전망을 확보하는 데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