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50 (금)
[영상뉴스] 11일 유엔참전용사 추모의 날, “11시 부산 향해 묵념”
[영상뉴스] 11일 유엔참전용사 추모의 날, “11시 부산 향해 묵념”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11.10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안녕하세요 인터넷언론사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 입니다.

이번 소식은 11일 유엔참전용사 추모의 날, “11시 부산 향해 묵념”. 관련 뉴스입니다.

6·25전쟁에서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유엔전몰장병들을 추모하는 정부 행사가 11일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열립니다.

국가보훈처는 오는 11일 오전 10시 50분 세계 유일의 유엔묘지인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박민식 보훈처장, 22개 참전국 주한 외교사절 등 600여 명이 참석해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행사를 거행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보훈처의 초청으로 지난 7일부터 12일까지 한국을 찾는 15개국 114명의 유엔참전용사와 유가족 등도 함께합니다.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행사는 지난 2007년 빈센트 커트니 캐나다 참전용사의 제안에 따라 처음 시작됐습니다. 2008년부터 보훈처 주관으로 추모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후 2020년 제정된 ‘유엔참전용사의 명예선양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11월 11일을 법정기념일로 격상해 거행되고 있습니다.

올해 행사는 부산 유엔기념공원 내 유엔전몰장병 추모명비 앞에서 ‘부산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추모식이 거행된 뒤 네덜란드와 영국 참전용사 유해 3위에 대한 합동안장식이 참전용사 묘역에서 진행됩니다.

먼저 22개 유엔참전국기 입장으로 시작되는 추모식에서는 11시 정각에 맞춰 1분 동안 부산광역시 전역에 추모 사이렌이 울리면 추모식 참석자와 부산시민 등이 묵념에 동참해 유엔전몰장병들을 함께 추모하고 국가원수급의 최고 예우로 기린다는 의미에서 조포 21발이 발사됩니다.

참전국 대표로 유엔군 부사령관인 앤드류 해리슨 중장의 인사말에 이어 ‘마지막 임무’를 주제로 한 헌정공연이 진행됩니다.

먼저 대한민국의 자유를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한 유엔참전용사들과 아직 돌아오지 못한 이들을 기리는 내용을 담은 곡 ‘군인들’을 주한 미8군 군악대원들이 연주합니다.

평생 동료의 곁을 지킨 전사자 시신 수습요원 제임스 그룬디, 미 해병대 병사의 유해를 찾아 고향으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평생의 임무를 수행하다 부산 유엔기념공원에 잠든 리차드 위트컴 장군과 그 뒤를 이어 임무를 이어가다 함께 합장된 그 부인의 이야기를 담은 헌정영상도 상영됩니다.

유엔기념공원에 합장된 캐나다 허쉬 형제의 외손자로 세인트진 왕립군사학교 생도인 브라이언 카나카세식은 유엔참전용사인 할아버지를 기리며 그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지킨 자유를 기억하겠다는 미래세대의 다짐을 담은 편지를 낭독할 예정입니다.

6·25전쟁 당시 부산지역 미2군수기지 사령관이자 퇴역 후에도 대한민국 재건과 전쟁고아를 보살피는데 평생을 헌신한 고 리차드 위트컴 장군에게는 국민훈장 무궁화장이 추서됩니다. 정부포상은 한덕수 국무총리가 위트컴 장군의 자녀인 민태정 위트컴희망재단 이사장에게 전수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사명과 다짐이란 내용의 추모공연도 열립니다. 부경대학교 유엔 응원단 24명이 참전국과의 영원한 우정과 번영을 상징하는 설정극과 함께 유엔참전용사의 헌신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공군 블랙이글스의 추모 비행을 펼칩니다.

추모 비행 후에는 정전 70주년을 앞두고 참전국과의 연대를 지속해 가겠다는 다짐을 표현한 영상에 이어 아직도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용사들의 귀환을 기원하는 곡 보이스 댓 케어를 가수 그렉 프리스터, 유엔평화어린이합창단, 유엔사, 국방부 성악중창단이 대합창하는 것으로 추모식이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추모식을 마친 뒤 추모식장 옆 참전용사 묘역에서 네덜란드와 영국군 참전용사 유해 3위에 대한 안장식이 거행됩니다.

안장자는 전쟁 당시 거제 포로수용소에서 치안유지 업무를 수행한 네덜란드의 마티아스 후버투스 호헌봄 참전용사와 6·25전쟁에 두 번에 걸쳐 참전했던 에두아드 율리우스 엥버링크 참전용사, 영국 참전용사로 시신 수습팀에 복무했던 제임스 그룬디 참전용사 등 3명입니다.

안장식은 유해 봉송, 하관, 허토, 평화의 사도메달 전수 및 헌화, 묵념, 추도사 등의 순으로 박 보훈처장을 비롯한 유족과 유엔참전용사, 참전국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됩니다. 지난 7일 봉환한 프랑스 참전용사 고 로베르 피끄나르의 유해는 12일 주한프랑스대사관 주관으로 별도로 안장됩니다.

박 보훈처장은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과 합동안장식이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대한민국을 지킨 영웅들의 희생을 잊지 않고 미래세대에도 계승하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전 세계에 알리는 동시에, 22개 참전국과의 우정과 교류 협력을 더욱 굳건하게 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22개 나라 195만 유엔참전용사의 희생과 공헌을 되새기고 추모하는 행사에 많은 관심과 함께 11일 오전 11시 부산 유엔기념공원을 향한 1분 간의 묵념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상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이었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