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20 (금)
Sinopec, 쓰촨 분지에서 큰 매장량의 셰일 가스층 발견
Sinopec, 쓰촨 분지에서 큰 매장량의 셰일 가스층 발견
  • PR Newswire
  • 승인 2022.11.2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Qijiang 셰일 가스전, 1,459억㎥ 달하는 새로운 지질 매장량 추가

Sinopec Uncovers High-Yielding Shale Gas Reserve in Sichuan Basin.

(베이징 2022년 11월 28일 PRNewswire=연합뉴스)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HKG: 0386, "Sinopec")이 Qijian 셰일 가스전 1단계에서 입증된 지질 매장량이 1,459.68억m3에 달하는 대규모 구역을 쓰촨 분지에서 찾았다고 발표했다. Sinopec Exploration Company와 Sinopec Southwest Oil & Gas Company가 발견한 이 매장지는 Sinopec의 '프로젝트 Deep Earth - 쓰촨과 충칭의 천연가스 기지'에서 중대한 돌파구가 될 전망이다.

Qijiang 셰일 가스전은 쓰촨성 분지 가장자리에 위치하며, 지질 구조가 복잡한 구역의 중간 깊이 지층과 깊은 지층에서 발견된 최초의 셰일 가스전이다. 깊이 3,500m 이상 지점에 매장된 셰일 가스를 깊은 셰일로 정의한다. Qijiang 셰일층의 매장 깊이는 1,900~4,500m이며, 대다수가 깊은 셰일이다. 지층이 복잡하게 가로놓인 탓에, 이 프로젝트는 훨씬 더 깊은 지점과 다양한 지반 응력과 같은 큰 문제에 직면했다.

표면과 지하 조건이 매우 복잡한 셰일 가스층이 쓰촨 분지 가장자리에서 어떻게 형성됐는지 파악하기 위해, Sinopec 팀은 1,320m 깊이에서 중심부에 대해 10,000건이 넘는 실험실 분석 테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깊은 지층에 위치한 셰일 공극의 발달 및 유지 기제를 파악하고, 깊은 셰일이 공극이 많은 거대한 가스층을 발달시킨다는 점을 알아냈다. 또한, 깊은 셰일 목표량을 예상할 '최고 지점'도 찾아냈다.

Sinopec 팀은 쓰촨 분지 동남쪽 가장자리 복잡한 구역 내 3,662㎢의 면적을 대상으로 깊은 셰일 가스의 고정밀 3D 지진 데이터뿐만 아니라, 쓰촨성 남부의 기존 가스정의 시추 데이터까지 수집했다. Sinopec은 논의와 검사를 거듭한 끝에 압력 계수와 가스 함량, 균열 예상 및 지평선 응력이 중심부와 다른 깊은 셰일 가스 지진 예측 기술을 혁신시켰다. 이는 깊은 셰일 가스의 '최고 지점'을 예측하는 데 있어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지층을 대상으로 CT 스캔을 시행한 것과 같다.

또한, Sinopec은 깊은 셰일을 위해 '정밀 절단, 가압과 팽창, 균형 잡힌 팽창 및 보장된 충전'을 특징으로 하는 3차원 파쇄 기술도 개발했다. 그 결과, 단일 가스정의 1일 셰일 가스 생산량은 300, 000㎥, 400, 000㎥, 500,000㎥ 고지를 연속으로 돌파했다.

추가 정보는 Sinopec 웹사이트[http://www.sinopec.com/ ]를 참조한다.

info@prnasi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