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10 (금)
CGTN "중국과 몽골, 3개의 엔진으로 양국 관계에 추진력 주입"
CGTN "중국과 몽골, 3개의 엔진으로 양국 관계에 추진력 주입"
  • PR Newswire
  • 승인 2022.11.29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징 2022년 11월 29일 PRNewswire=연합뉴스) 이달 25일,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이 몽골과 중국을 잇는 3번째 철도 Zuunbayan-Khangi가 개통한 지 불과 이틀 만에 중국을 국빈 방문했다.

이웃 국가인 양국은 연결성을 촉진하는 한편,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과 교류를 심화할 뿐만 아니라, 서로 양과 차를 선물하며 코로나19 감염증에 대응하는 데 힘을 모았다.

지난 월요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양국이 국가 대 국가 관계에서 좋은 모범을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국제 환경에서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양국은 미래를 공유하는 공동체를 구축하고,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양자 파트너십을 도모함으로써 양국 국민에게 더 큰 혜택을 안겨주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3개의 엔진 

시 주석은 양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3개의 엔진을 구축하기 위해 양국이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몽골 초원길 개발 전략 간에, Global Development Initiative와 몽골 새로운 부흥 정책 간에, 중국의 '2단계' 전략적 계획과 몽골의 장기적인 발전 정책 간에 일치도를 심화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3년 시 주석은 지역 연결성과 경제 통합을 개선하고자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를 제안했다. 몽골이 도입한 경제 계획인 초원길 개발 전략은 이웃 시장과의 무역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몽골의 새로운 부흥 정책은 항구, 에너지, 산업 및 녹색 개발 영역에서 포괄적인 개혁을 아우른다. 지난 월요일, 시 주석은 경제와 무역, 에너지와 광산, 연결성, 정보 기술 및 축산물 심화 가공 같은 영역에서 중국이 양자 협력을 심화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몽골의 '10억 그루의 나무 심기(Planting One Billion Trees)' 계획을 지지하며, 사막화를 억제하기 위해 중국-몽골 협력센터를 설립할 가능성을 몽골과 탐색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시 주석은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 건설과 몽골을 횡단하는 중국-러시아 가스 파이프라인 건설 프로젝트를 도모할 것을 촉구했다.

올 8월에는 중국 동북부 랴오닝성 진저우항에서 출발해 몽골 처이발상시를 거쳐 핀란드 헬싱키에 도착하는 첫 중국-유럽 화물열차가 개통됐다. 이 화물열차는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 건설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100억 달러 돌파 

시 주석은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에게 "중국은 현대화로 향하는 중국식 경로를 밝힘으로써 국가 부흥을 추진하고 있다"며, "중국은 자국의 번영과 발전을 달성하는 것은 물론, 이웃 국가와 세계에도 더 많은 발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18년 연속으로 몽골 최고의 투자 원천이자 무역 상대국이었다. 작년에는 양국 무역량이 사상 최초로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

내몽골 사회과학원(Inner Mongolia Academy of Social Sciences)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몽골 간의 총무역량이 몽골 해외 무역량 중 6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한다.

세관 데이터에서도 올 1~10월 양국 무역량이 96억8천만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나왔다.

세계 평화와 발전을 향한 공동 노력

월요일, 양국 정상은 세계 평화와 발전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했다.

시 주석은 양측이 새로운 국제 관계 유형을 구축하고, 인류를 위해 미래를 공유하는 공동체 구축에 기여하기 위해 손을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 주석은 중국과 몽골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개발도상국으로서 국제 및 지역 사안에서 광범위한 이익을 공유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중국은 진정한 다자주의를 공동으로 보호하고, 연합 간의 경쟁에 저항하며, 국제 연대와 협력을 유지하기 위해 몽골과 긴밀하게 조정할 의향이 있다"고 전했다.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은 "현재 국제 및 지역 상황은 심오하고 복잡한 진화 과정에 있다"면서 "아시아의 평화, 안정성 및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측이 아시아의 가치를 도모하고, 서로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몽골은 유엔을 핵심으로 하는 국제 시스템뿐만 아니라, 세계의 평화, 안정 및 발전을 유지하는 데 있어 중국의 긍정적인 기여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또한, 국제 사안에서 중국과의 의사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의 평화와 발전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은 "몽골은 중국이 제시한 Global Development Initiative와 Global Security Initiative를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https://news.cgtn.com/news/2022-11-28/Xi-holds-talks-with-Mongolian-president-1fktm7RlgJi/index.html

 

info@prnasi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