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50 (금)
KT DS, 인공지능 시험 감독 솔루션 ‘ARGOS(아르고스)’ 출시
KT DS, 인공지능 시험 감독 솔루션 ‘ARGOS(아르고스)’ 출시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12.13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DS 직원이 AI 시험 감독 솔루션 ARGOS(아르고스)의 실제 응시 화면을 소개하는 모습
KT DS 직원이 AI 시험 감독 솔루션 ARGOS(아르고스)의 실제 응시 화면을 소개하는 모습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KT그룹의 IT 서비스 전문기업 KT DS(대표이사 우정민, www.ktds.com)가 인공지능 기반의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탐지 솔루션 ‘ARGOS’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100개의 눈을 가진 영웅의 이름을 딴 솔루션 ‘ARGOS(이하 아르고스)’는 비대면 교육의 보편화와 온라인 시험의 증가세를 반영해 개발됐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마켓츠앤마켓츠에 따르면, 세계 디지털 교육 시장 규모는 연평균 32.3% 성장해 2026년에는 467억 달러(약 60조5천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KT DS는 수요 증가에 비례해 늘어나는 관리감독 비용과, 시험 신뢰도 우려의 해답으로 ‘아르고스’를 제시한다.

 

‘아르고스’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사이트 접속만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아르고스’의 AI감독 기능은 응시자의 신분증 본인 확인 단계부터 작동한다.

 

시험이 시작되면 ‘아르고스’는 크게 8종의 부정행위를 탐지한다. 얼굴 인식을 통한 ▲시선, ▲본인여부, ▲입을 여는 행위, ▲실물 여부, 얼굴 영역 인식을 통한 ▲타인 배석, ▲자리이동, ▲마스크 착용, 객체 인식을 통한 ▲휴대폰 사용 등을 탐지할 수 있다.

 

탐지된 부정행위는 경고 메시지를 통해 응시자와 관리자 모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또한, 시험 시작부터 종료 시까지 응시자의 모니터 화면은 녹화 및 저장돼 시험 종료 후 AI감독관의 탐지 내역 점검 등에 활용된다.

 

딥러닝 기반의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아르고스’는 기존 화상회의식 온라인 직접감독에 비해 운영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KT DS에 따르면, ‘아르고스’가 시험 전 과정을 원스톱 서비스함에 따라 절감되는 비용은 화상회의식 직접감독 대비 40%에 육박한다.

 

KT DS는 KT와 한국경제가 공동 주관한 국내 유일의 AI 능력시험(AICE: AI Certificate for Everyone)에 ‘아르고스’를 우선 적용해 성능을 입증했으며, 향후 기업의 채용과 승진, 각종 자격증 등의 시험으로 공급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내년에는 실시간 학습 태도 모니터링 기능을 추가해 교육 관리 및 진단(시험)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스마트 교육 플랫폼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미 국내 최초의 메타버스 학원 상용화에 성공한 K-VaRam(케이-바람) 솔루션과는 컨버전스 개발을 진행 중이다.

 

우정민 KT DS 대표는 “아르고스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 시험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운영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KT DS는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등 디지털 혁신 기술을 융합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 연구하고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