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00 (금)
[영상뉴스] 생로병사의 비밀, 겨울철 손발 시림과 저림, 수족냉증만이 아니다?
[영상뉴스] 생로병사의 비밀, 겨울철 손발 시림과 저림, 수족냉증만이 아니다?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12.1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안녕하세요 인터넷언론사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 입니다.

 

이번 소식은 생로병사의 비밀, 겨울철 손발 시림과 저림, 수족냉증만이 아니다?. 관련 뉴스입니다.

 

크리스마스, 송년회 계획을 세우며 연말의 설렘을 즐기는 사람들과 달리 겨울 추위로 두렵고 괴로운 사람들이 있다. 남보다 손발 시림과 저림이 더 심해 고통스러운 사람들!

 

건강보험심사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부터 매년 10만 명 이상이 수족냉증으로 인해 병원을 찾고 있고, 인구의 12%가 수족냉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손발 시림과 저림은 치료해야 하는 병일까? 혹시 중증 질환의 위험 신호는 아닐까?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손발 시림을 유발하는 천차만별의 질환과 진단법, 각 질환에 따른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가을이 되면 일찍부터 한기를 느끼고 난방을 시작하는 전신경화증 환자 48세 윤준영 씨. 그는 추워지면 손가락이 파랗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윤준영 씨의 손가락 끝은 궤양으로 헐어있습니다. 또한 설거지하면 손가락이 변색되는 레이노 질환 환자 이성자 씨는 병원에서 얼음물에 손을 넣는 검사를 제안받았습니다. 가장 흔한 손발 시림의 원인은 급격한 혈관 수축입니다. 혈관 이상으로 인한 질환을 살펴봅니다.

 

추위에 노출되면 온몸이 바들바들 떨리고 소름이 돋는다. 왜 이런 반응이 나타나는 걸까? 건강한 20대 지원자와 함께 인체 생리학적 반응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손발 시림과 저림의 또 하나 중요한 원인은 신경입니다. 다발성 경화증 환자 송승용 씨는 핫팩을 애용합니다. 차가운 것을 만질 수 없을 정도로 찌릿찌릿하기 때문입니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지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살펴봅니다.

 

손발 시림과 저림을 유발하는 원인은 천차만별이고 원인에 따른 증상 또한 다양합니다. 1분 이상 바깥에서 일하기 힘들다는 성치은 씨와 발뒤꿈치와 엉덩이가 시리다는 나경애 씨 두 시청자와 함께 원인을 진단해 봤습니다.

 

2022년 12월 14일 수요일 밤 10시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고통스런 손발 시림의 원인과 증상을 확인해보고 겨울철 인체 보온과 중증 질환 예방을 위해 효과적인 일상생활 수칙을 알아봅니다.

 

이상 스페셜타임스의 영상뉴스팀이었습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