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4:20 (토)
빅 체인지 2030, DKZ 재찬 “난 기술의 수혜자” 2차 가상혁명, 아이돌에겐 어떤 변화가?
빅 체인지 2030, DKZ 재찬 “난 기술의 수혜자” 2차 가상혁명, 아이돌에겐 어떤 변화가?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12.16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빛의 속도로 세상이 변화하는 세상, 앞으로 일자리는 어떤 변화를 겪을 것인가?

 

취업을 앞둔 2030의 불안함을 해소하고 미래를 보는 눈을 열어주기 위해 준비한 4가지 주제의 특별한 강연 ‘빅 체인지 2030’.

 

글로벌 친환경 리더 윤순진의 ‘기후 변화로 인해 바뀔 일자리 패러다임’에 이어 강연할 세 번째 주인공은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소장이자 미래학자 최윤식. 최윤식은 ‘기술 혁신에 따라 일자리는 소멸되기도 하지만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창출되기도 한다’라는 주제로 인간과 기계,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무너지는 미래 사회에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 미래 일자리 예측 키워드를 통해 전달한다.

 

이미 시작된 기술 혁신! 일자리의 지각변동을 일으키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세기의 바둑 대결. 그로부터 6년이 지난 지금, 인공지능의 현주소는 어디인가.

 

‘알파고 쇼크’는 AI가 영화나 소설 속에 등장하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지금 우리가 사는 현실에 도래했음을 체감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기술의 혁신은 인류의 일자리를 빼앗을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으로 다가왔다.

 

“여러분들은 4차 산업혁명에 준비된 사람입니까? 아니면 준비되지 않은 사람입니까?”

 

패널 및 방청객에게 질문을 던지며 강연의 포문을 연 최윤식은 산업혁명이 이후 지난 200년 동안 ‘기술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을 것이다’라는 두려움이 반복됐다며, 인공지능과 로봇, 메타버스 등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면서 앞으로 수많은 직업이 사라지겠지만, 반면 새로운 직업들이 탄생하면서 일자리의 총규모는 더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 인공지능, 로봇과의 협업을 통해 인간의 역량이 향상되면서,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일들이 가능해집니다. 그 향상된 역량으로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내게 되죠”

 

인공지능과 로봇은 인간의 경쟁 구도에 집중하기보다는 인공지능과 로봇을 활용했을 때 인간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느냐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는 최윤식 박사. 그 과정에서 새로운 서비스와 산업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보다 먼 미래에는 3차 가상혁명을 통해 가상공간에서의 일자리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놨다.

 

“현재 우리는 2차 가상혁명의 초반에 접어들었습니다. 가상혁명의 속도는 점점 빨라질 것이며, 3차 가상혁명 시대에 접어들게 되면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완전히 허물어질 것입니다. 결국 현실의 일자리가 가상공간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

 

진지한 모습으로 강연을 듣던 DKZ 종형은 “방송 분야에서도 메타버스 속 AI 연예인이 많이 나오기 시작했지만,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나의 직업은 없어지진 않을 것 같다”며 자신만만한 모습을 보였으며, DKZ 재찬은 “기술 발전으로 팬 분들을 더 편리하게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이 확산되었으니 난 기술의 수혜자”라며 기술 혁신을 반기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카라의 한승연은 “앞으로 이공대생들만 취업하기에 유리한 세상이 되는 거 아니냐‘는 걱정을 내비쳤는데 최윤식 박사는 그것이야말로 미래 일자리에 대한 가장 큰 편견이라며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일자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이야기했다.

 

‘성장, 소멸, 창조, 변화, 이동’이라는 다섯 가지 키워드를 통해 미리 만나본 미래의 일자리! 취업을 앞둔 2030 취준생이 지금 준비해야 할 것은 과연 무엇이며, 무엇에 주목해야 하는가?‘ ‘기술의 혁신이 가져올 일자리의 변화’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12월 18일 밤 11시 20분에 KBS1<빅 체인지 2030>에서 만나볼 수 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