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10 (금)
마이프차, 2022년 예비창업자 통계 데이터 공개
마이프차, 2022년 예비창업자 통계 데이터 공개
  • 최선은
  • 승인 2022.12.28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프차
마이프차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대표 김준용)는 2022년 한 해 동안 마이프차 플랫폼을 이용한 예비창업자들의 통계 데이터를 공개했다.

 

마이프차는 올해 마이프차를 통해 창업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창업상담을 신청하는 등 창업을 준비한 예비창업자들의 활동을 분석해 ‘월간 프랜차이즈 동향’ 12월호를 통해 발표했다. 마이프차에서 활동중인 예비창업자는 남성 68.1%, 여성 31.9%로 구성되어 있었다. 연령대는 35-44세 구간이 36.4%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예비창업자들이 고려 중인 창업 예산은 5천만원 ~ 1억원 구간이 37.4%로 가장 비중이 높았다. 이어 5천만원 이하가 24.2%, 1억원 ~ 1억5천만원이 18.4% 순이었다. 창업 예상 시점은 3개월 이내가 34.8%로 가장 많았으며 6개월 이내 27.1%, 1년 이내 25.0%, 1년 이후는 가장 적은 12.1%였다.

 

2022년 마이프차 예비창업자들의 관심 및 공유 수가 가장 많았던 업종은 1위 커피, 2위 한식, 3위 주점이었다. 창업문의는 역시 세 업종이 순위만 바뀌어 1위 한식, 2위 커피, 3위 주점으로 집계됐다.

 

관심 및 공유 수가 가장 많았던 브랜드는 메가엠지씨커피(MEGA MGC COFFEE)였다. 이어 컴포즈커피(COMPOSE COFFEE) 2위, 영커피 3위를 차지하는 등 10위까지 브랜드 중 7개가 커피 브랜드였다. 커피 브랜드 외에 10위 안에는 밀회관(4위), 롸버트치킨(8위), 오렌지보틀(10위) 등이 포함됐다.

 

예비창업자들은 마이프차를 통해 1인당 평균 1.6개의 창업문의를 남겼다. 마이프차 플랫폼 내에서 등록한 1인당 평균 관심 브랜드 수는 3.8개였다.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를 운영 중인 마이프랜차이즈 김준용 대표는 “한 해동안 마이프차는 예비창업자들이 보다 확신을 가지고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드리고자 노력했다”라며 “내년에도 창업 관련 정확한 정보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마이프차는 국내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이다. 마이프차를 운영하고 있는 마이프랜차이즈는 오프라인 창업 시장의 정보 비대칭을 바로잡고 창업 생태계를 투명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2019년 10월 설립되었다. 마이프차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정확한 정보를 예비 창업자에게 제공하고 마이프차에서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각종 창업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마이프랜차이즈는 2022년 6월 다올인베스트먼트(구 KTB네트워크), IMM인베스트먼트, 코오롱인베스트먼트, 브리즈인베스트먼트,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네이버 D2SF, 라구나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95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2022년 12월 기준 마이프차는 1만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본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마이프차 파트너 브랜드는 약 2,900여 개, 누적 창업정보 조회 건수는 90만 건, 누적 창업문의는 약 13,000건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