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10 (목)
대학 설립·운영규정 4대 요건 완화…교육부, 입법예고
대학 설립·운영규정 4대 요건 완화…교육부, 입법예고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2.12.31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대학이 역동적으로 혁신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대학 운영의 4대 요건, 통폐합 기준, 소유 원칙 등을 완화하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다.

 

교육부는 대학의 자율적인 혁신·운영 지원을 위한 ‘대학 설립·운영규정’ 전부개정령안을 30일부터 내년 2월 13일까지 입법 예고한다고 29일 밝혔다.

 

대학설립·운영규정은 대학설립을 위해 교사·교지·교원·수익용기본재산 등 4대 요건을 갖추도록 정하고 있다. 해당 요건들은 대학 설립 이후 학과 신설, 정원의 증원, 대학 간 통·폐합 등 다양한 대학의 운영 활동 때에도 적용돼 왔다.

 

하지만 대학 설립·운영규정의 4대 요건은 전통적인 교육방식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급변하는 고등교육 환경에 대응한 자유롭고 혁신적인 교육·연구 활동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해와 올해 각각 대학설립·운영규정의 개정 필요성 등에 대한 정책연구를 추진하고 관계기관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현장 의견 수렴을 거쳐 대학설립·운영규정 전부개정령안을 마련했다.

 

개정안에는 설립 후 운영 중인 대학에 대해서는 4대 요건을 완화해 적용하고 일부 학과의 새로운 캠퍼스로의 이전이 용이하도록 개선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대학 간 자발적인 통·폐합 촉진을 위해 통폐합 때 일률적인 정원 감축의무를 삭제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건폐율·용적률에 따른 토지 확보 시 교지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기준을 완화하고 학교법인이 학교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 지원 때 수익용 기본재산을 확보한 것으로 인정한다.

 

대학이 자율적으로 특성화를 추진하고 핵심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주·야간 정원 전환 및 캠퍼스 간 정원 이동 시 교사 확보 요건도 완화한다.

 

대학이 전문대학원을 신설할 경우 교사시설 등 확보 기준을 완화하고 박사과정 신설 때 교원의 연구실적 기준을 대학이 분야별 특성을 고려해 학칙으로 정하도록 하는 등 대학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규제완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대학설립·운영규정 전부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기관·단체 및 개인은 내년 2월 13일까지 통합입법예고센터 누리집(opinion.lawmaking.go.kr) 또는 우편·팩스 또는 전자우편으로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대학설립·운영규정 개정으로 대학이 학령인구 감소, 디지털 전환 등의 시대·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대학설립·운영규정 전면 개정을 시작으로 대학의 자율적 혁신에 걸림돌이 되는 현장의 규제를 적극 발굴하고 규제개혁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