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40 (목)
TV쇼 진품명품, 청자 음각 연화문 매병, 떡살과 다식판, 효제문자도 8폭 병풍 등장
TV쇼 진품명품, 청자 음각 연화문 매병, 떡살과 다식판, 효제문자도 8폭 병풍 등장
  • 최선은
  • 승인 2023.01.2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TV쇼 진품명품
사진= TV쇼 진품명품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KBS 1TV 설 특집 쇼 진품명품 22일(일) 방송에는 역대 최고 감정가가 예상되는 청자 음각 연화문 매병, 떡살과 다식판 그리고 효제문자도 8폭 병풍이 등장한다.

 

설 특집 쇼 진품명품>에는 국보급 수준의 ‘청자 음각 연화문 매병’이 등장해 스튜디오가 들썩였다. 의뢰품처럼 뚜껑이 함께 보존된 매병은 국립 박물관에서도 거의 보기 힘들 정도로 높은 희소가치를 자랑한다. 의뢰품은 44cm의 압도적인 크기와 영롱한 비색의 빛깔로 위용을 드러냈는데 화려한 연꽃과 추상적인 구름무늬가 섬세하게 새겨 있어 은은한 기품을 더했다.

 

이러한 완성도는 국보급의 도자기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수준이라는 평이다. 의뢰품은 국보 제97호 청자 음각 연화 당초문 매병과 국보 제254회 청자 음각 연화문 매병과 매우 흡사하여 감정가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또한 고려시대 청자 가마터인 전남 강진요에서 제작한 왕실용 도자기로 추정돼 쇼감정단을 술렁이게 했다는 후문이다.

 

현재 <진품명품> 감정가 1위는 1,000회 특집 고산자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채색신유본’이 기록한 25억 원이다. 2위는 814회 '석천한유도‘, 1,310회의 ’청자 상감포도동자문 매병‘의 15억 원이 뒤따르고 있다. 국보급의 제작 수준을 자랑하는 청자 음각 연화문 매병! 과연 역대 최고 감정가 25억 원을 경신할 수 있을 것인지 그 놀라운 추정 감정가는 얼마일지 궁금증을 모은다.

 

여기에 섬세한 문양을 새긴 다양한 종류의 떡살과 다식판이 등장한다. 예부터 떡살과 다식판은 명절, 잔칫날과 같은 의례 시 사용한 필수 조리 도구로 집마다 귀중하게 여겼다. 하물며 떡살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 이 기름을 바르기도 했다는데, 과연 선조들은 어떤 기름을 발라 보관했을까? 이 외에도 조선시대에 전국적으로 유행한 효제문자도 8폭 병풍이 등장한다. 효제문자도란 유학의 윤리관을 설명한 그림으로 지역마다 특색도 다르다고 한다. 의뢰품에는 글자와 교훈에 관한 고사와 길상의 의미가 담긴 상징물을 배치해 볼거리가 가득했는데, 이러한 특징은 어느 지역의 문자도인지 이번 주 <진품명품>에서 자세히 파헤쳐 본다.

 

우리 고미술품의 가치를 함께 알아볼 쇼감정단으로는 계묘년 설날을 맞아 배우 전원주와 가수 이애란 그리고 개그맨 김수영이 함께했다. 토끼띠 스타 3인방의 활약이 돋보이는 설날 특집 쇼 진품명품>은 이번 주 일요일 오전 11시 KBS 1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나운서 강승화가 진행하는 ‘TV쇼 진품명품’은 1995년을 시작으로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