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1:20 (수)
셀바스 AI 음성기록 솔루션 셀비 노트(Selvy Note), 특허청에 공급… 특허청 특별사법경찰관 조사 업무 효율 향상
셀바스 AI 음성기록 솔루션 셀비 노트(Selvy Note), 특허청에 공급… 특허청 특별사법경찰관 조사 업무 효율 향상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01.30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셀바스AI가 대화 내용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AI 음성기록 솔루션 ‘셀비 노트(Selvy Note)’로 공공기관 점유율을 확대 중이다.

 

음성기술 국내 1위 기업 셀바스AI(KOSDAQ 108860)는 ‘셀비 노트’를 특허청에 공급하고, 특별사법경찰관의 조사업무 효율 향상에 기여한다고 30일 밝혔다.

 

셀비 노트는 수사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음성 진술을 자동으로 텍스트 변환하여 기록 및 저장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DB)화하는 AI 조서 작성 솔루션이다.

 

특허청 특별사법경찰관은 특허, 영업비밀, 디자인, 상표 침해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수사 시, 셀비 노트를 활용한다. 증거수집, 진술조서 작성 등 조사 과정에서 수집된 녹음 파일을 셀비 노트에 업로드해 AI 조서를 작성할 수 있는 '비 실시간 작성 방식'뿐 아니라, 말하는 즉시 화자가 구분되어 음성기록이 작성되는 '실시간 작성 방식' 모두를 지원 중이다.

 

AI 음성기록 제품 중 유일하게 ‘그룹 폴더 업로드’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비 실시간 조서작성 시 특별사업경찰관의 업무 편의성이 높아진다. 기존 버전은 개별 파일 하나하나를 최대 5개까지만 업로드 가능했지만, 파일 개수와 상관없이 그룹 폴더를 한 번에 올릴 수 있어 여러 개의 음성 파일을 한 번에 문서로 편리하게 변환시킬 수 있게 된다.

 

셀바스AI 윤재선 음성인식 Lab장은 “그룹 폴더 업로드 기능을 비롯해 앞으로도 고객 니즈를 듣고 필요한 기능을 꾸준히 강화하겠다”며 “특허청 특별사법경찰관에 적용을 시작으로 타 기관의 특별사법경찰관에도 공급을 확대해 조사업무 효율 증대에 기여하고 공공기관 AI 음성기록 제품 점유율 1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셀비 노트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현재 1,2급지 경찰서 및 17개 시도 경찰청뿐 아니라 성폭력 및 아동학대 피해자를 지원하는 해바라기센터에서 '성폭력 피해 조서 작성 시스템'으로도 사용 중이다. 전국 지자체에서는 아동학대 현장 조사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변호사와 의뢰인 조사에서도 활용된다.

 

한편, 공공기관 담당자들은 ‘조달청 나라장터 디지털 서비스몰’에서 셀비 노트를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