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20 (목)
‘다누리’가 보낸 사진,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촬영한 달 표면
‘다누리’가 보낸 사진,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촬영한 달 표면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02.14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누리의 고해상도카메라로 촬영한 레이타 계곡(왼쪽)과 폭풍의 바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다누리의 고해상도카메라로 촬영한 레이타 계곡(왼쪽)과 폭풍의 바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달에서 촬영한 달 표면이 모습을 드러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3일 다누리의 시운전운영기간 1개월 동안 다누리가 달에서 촬영한 사진을 공개했다.

 

특히 다누리는 지난 1월 6일부터 2월 2월 4일 동안 지구를 하루 1회 촬영해 달에서 바라보았을 때 지구의 위상이 변화하는 것도 관측했다.

 

다누리는 지난해 12월 27일 달 임무궤도에 진입한 이후, 올해 1월 2일부터 지난 3일까지 약 1개월에 걸쳐 시운전을 진행했다.

 

시운전운영기간 중 다누리는 달 임무궤도인 달 상공 약 100km 상에서 달 표면을 고해상도카메라로 촬영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이 기간 동안 다누리는 임무수행에 최적화한 운영모드로 변경(지구-달 항행 모드 → 임무운영 모드)하고 본체 구성품과 탑재체의 성능을 점검했다.

 

임무운영 모드는 지구-달 항행시 고정되어있던 태양전지판을 태양을 향하도록 하고 탑재체도 항상 달을 향하도록 모드를 변경하는 것이다.

 

이렇게 임무운영모드로 변경 후 다누리 본체의 성능 및 안전성 확인을 완료했고, 탑재체의 성능 검증과정에서도 성능·데이터전송이 양호한 것을 확인했다.

 

한편 다누리는 한달 간의 시운전운영 과정에서 본체와 탑재체의 정상작동을 확인해 시운전운영을 종료하고, 지난 4일부터 정상임무운영에 착수했다.

 

이어 올해 말까지 6개의 탑재체로 달 표면 편광 영상 관측, 자기장·방사선 관측 등 달 과학연구와 우주인터넷 기술 검증 등 과학기술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