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00 (목)
WBC 한일전에 욱일기 등장..서경덕 "역사 부정하는 꼴"
WBC 한일전에 욱일기 등장..서경덕 "역사 부정하는 꼴"
  • 정시환 기자
  • 승인 2023.03.1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항의 메일에 첨부한 욱일기 영상의 주요 장면 캡쳐
사진 : 항의 메일에 첨부한 욱일기 영상의 주요 장면 캡쳐

 

[스페셜타임스 정시환 기자] 지난 10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한국과 일본의 예선전에서 어김없이 욱일기가 등장해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WBC 측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11일 밝혔다.

 

서 교수는 이번 항의 메일에서 "욱일기는 일본의 제국주의와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깃발로써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인 '전범기'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욱일기 응원은 과거 일본이 범한 침략전쟁의 역사를 부정하는 꼴이며, 아시아인들에게는 전쟁의 공포를 다시금 상기시키는 행위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를 인정한 FIFA는 지난 카타르 월드컵에서 일본측 응원단이 펼친 욱일기 응원을 즉각 제지했다. 이처럼 WBC도 욱일기 응원을 반드시 금지시켜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서 교수는 이번 항의 메일에서 WBC 측이 욱일기에 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욱일기에 관한 영상을 함께 첨부했다.

 

이에 그는 "곧 외신 기자단에 이번 상황에 대한 자료를 보내 전 세계에 욱일기 응원의 문제점을 더 알려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팀은 세계적인 기관 및 글로벌 기업에서 사용된 욱일기 문양을 지속적인 항의로 바꿔오는 등 전 세계 욱일기 퇴치에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