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7:40 (목)
[오늘뭐볼까? 20일] 다큐인사이트, 배우 한혜진 따듯한 공감의 목소리로 ‘애린 혹은 우령’ 내레이션 참여!
[오늘뭐볼까? 20일] 다큐인사이트, 배우 한혜진 따듯한 공감의 목소리로 ‘애린 혹은 우령’ 내레이션 참여!
  • 최선은
  • 승인 2023.04.2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KBS 제공
사진= KBS 제공

 

[스페셜타임스 최선은 기자] 올해 대학을 졸업한 스물여섯 시각장애인 허우령과 17년 전, 스물여섯이 되던 해 장애인권 투쟁을 시작했던 마흔셋 뇌병변 장애인 문애린. 각기 다른 방식으로 세상에 말 걸기를 원하는 두 여성 장애인의 이야기. 앞이 보이지 않지만 목소리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기를 원했던 시각장애인 허우령. KBS 장애인 앵커 채용 시험에 최종 합격! 그 과정을 최초로 공개한다.

 

3년째 계속되고 있는 장애인들의 지하철 탑승 투쟁. 비난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그곳에 나서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미지 변신과 함께 안방극장에 복귀한 배우 한혜진이 <애린 혹은 우령>에서 따뜻한 목소리로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뇌병변 장애를 가진 43세 문애린. 그녀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스물여섯 살이 되던 해 장애인 이동권 투쟁을 시작했다. 그리고 20년 가까이 지났지만, 그녀는 아직 지하철 플랫폼에 있다. 그녀는 왜 아직 그곳에 서 있는 것일까.

 

시각장애를 가진 대학 졸업반 허우령. 열네 살이 되던 해 어느 날 아침. 갑자기 시력을 잃고 말았다. 

 

“시력이 돌아온다면 보고 싶은 것...엄마 얼굴? 아니, 간판” 허우령은 다시 세상을 환하게 볼 수 있다면 가장 먼저 보고 싶은 것이 거리의 간판이라고 이야기한다. 보이지 않았기에 겪었던 답답함의 표현이다. 우리 사회는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많아졌다고 하지만, 버스는 탈 엄두를 낼 수 없고 점자도, 점자 블록도 정확도가 떨어지기 일쑤다. 

 

‘우령의 유디오’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우리 사회의 장애인권 문제들을 지적해오기도 한 허우령. 그녀는 목소리로 세상과 소통하고 싶어 아나운서의 꿈을 키웠다. 그리고 마침내 그녀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KBS 장애인 앵커 채용에 당당히 합격했다. <애린 혹은 우령>에서 그 과정을 최초 공개한다. 

 

스물여섯의 나이에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아나운서에 도전하는 우령과 스물여섯부터 지금까지 세상 속으로 나아가기 위해 싸우고 있는 애린. 

 

17년의 시간을 넘어 그들이 말하고 싶어 하는 것은 같다. “장애인도 당신이 그렇듯 나만의 공간에 살며 교육받고 일하고 싶다. 그렇게 당신의 옆집 혹은 뒷집의 이웃으로 어울려 살아가고 싶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한 번은 스쳤을 애린 혹은 우령. 그들의 이야기에 주목하며 우리 사회가 장애를 어떤 방식으로 바라보고 때론 통제해왔는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미지 변신과 함께 안방극장에 복귀한 배우 한혜진이 <애린 혹은 우령> 내레이션을 맡았다. 주인공 애린과 우령의 상황에 누구보다 공감하며, 진정성 있고 따뜻한 목소리로 그녀들의 이야기를 전달한다. 

 

다큐인사이트 <애린 혹은 우령>은 2023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 밤 10시 KBS 1TV에서 방송된다. 

jjubika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